[제 3199 호] 2019년 11월 07일 목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인천공항공사, ‘제4회 세계항공컨퍼런스’ 개최..글로벌 항공 전문가 한자리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 중구 영종도 그랜드 하얏트 인천에서 세계 공항·항공 산업의 현안과 미래를 논의하기 위한 ′제4회 세계항공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인천공항공사가 주최·주관하는 세계항공컨퍼런스는 2016년 처음 개최된 이후 올해로 4회째로 7일까지 진행된다. 올해는 50개국 700여 명의 세계 항공 및 공항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번 컨퍼런스는 ′항공산업 내 협력방안′을 주제를 바탕으로 기조연설과 총 6개의 세션으로 이뤄졌다. 세션 주제는 공항경제권의 전략적 육성방안, 항공운송산업 트렌드 변화에 따른 도전과 기회, 허브공항 동향 및 시사점, 허브공항을 위한 정책지표 관리방안, 항공수요 증대를 위한 사용료 정책, 공항서비스평가 도전과 과제 등으로 구성됐다.개회식이 개최된 6일에는 국제공항협의회(ACI)의 안젤라 기튼스 사무총장의 기조연설을 필두로, 존 카사다(John Kasarda) 중국 공항경제권추진기구장, 피터 하비슨(Peter Harbison) CAPA 회장, 태미 허들스턴(Tammy Huddleston) 댈러스 포트워스공항 부사장 등 항공업계의 전문가들이 주요 연사로 참가했다.
한국공항공사, 에콰도르 만타공항 운영권 사업 최종 제안서 제출
한국공항공사(사장 손창완)는 현지 시각 11월 4일 에콰도르 만타시 크루즈터미널에서 개최된 만타시 97주년 기념행사에서 만타공항 운영권 사업 제안서를 최종 제출하고, 운영권 인수에 대비한 사전 현장점검 및 실무협의를 마무리했다. 공사는 지난 해 에콰도르 정부의 만타공항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고, 올해 5월 이낙연 총리의 중남미 순방행사시 한국-에콰도르 교통협력 업무협약과 함께 만타공항 운영 제안서를 제출한 바 있다. 공사는 이후 만타공항 재무구조 및 여객 규모, 발전 계획 등을 포함한 에콰도르 정부의 요청사항과 향후 계획 등을 반영하여 맞춤형 운영 전략을 사업 제안서에 포함했고, 이번 만타시 공식행사에 맞추어 손창완 사장이 호세 가브리엘 에콰도르 교통부장관에게 직접 전달하게 됐다. 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공항 운영권 사업은 시설관리, 운영, 투자 개발 등을 직접 도맡아 경영을 수행하는 것으로써, 만타공항 사업은 2016년 지진 피해로 임시사용을 하고 있는 만타공항을 복구 및 신축하고 30년동안 운영권을 행사하는 것이다. 에콰도르 만타시는 수산업과 화훼가 발달한 항구도시로써 북미 관광객이 선호하는 휴양도시이자 에콰도르 경제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도시이다.

에어부산, 국내 항공사 최초 부산-중국 하이커우 정기편 운항
에어부산(사장 한태근)이 오는 27일부터 부산-하이커우 노선에 신규 취항한다고 5일 밝혔다. 에어부산은 11월 27일부터 부산-하이커우 노선에 주 2회(수·토) 운항한다. 부산-하이커우 노선은 김해국제공항에서는 처음 개설되는 노선으로 김해공항에서 수요일 오후 10시 35분, 토요일 오후 10시 출발하며 돌아오는 편은 현지 하이커우 메이란 국제공항에서 오전 3시 10분에 출발하여 오전 7시 30분에 도착한다. 비행시간은 약 4시간 35분이 소요되며, 195석 규모의 에어버스 A321 항공기가 투입된다. 하이커우는 중국 하이난 섬의 북쪽에 위치한 도시로 남쪽의 싼야와 더불어 하이난 섬에서 가장 큰 도시이다. 남쪽의 싼야가 자연과 리조트 중심의 관광지로 유명한 것과 달리 하이커우는 골프와 식도락, 쇼핑 관광을 즐기기 좋다. 세계 최대 홀을 보유한 ‘미션힐스’ 골프장은 ’골퍼들의 천국‘이라 불린다.
티웨이항공, 대구~옌지 신규 취항
티웨이항공은 6일 대구공항에서 중국 옌지(연길)로 가는 정기편 노선에 신규 취항했다고 밝혔다. 대구~옌지 노선이 개설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티웨이항공 대구~옌지 노선은 주 3회(월·수·금요일) 운항한다. 오전 7시40분(이하 현지시간 기준) 대구공항을 출발해 오전 9시30분 옌지에 도착하며, 돌아오는 편은 오전 10시30분 옌지를 출발해 오후 2시20분 대구공항에 도착한다. 티웨이항공은 지난 5일 대구국제공항에서 정홍근 티웨이항공 대표이사, 조영환 부산지방항공청 대구공항출장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옌지 정기 노선 취항을 기념한 행사도 진행했다.

아시아나항공, 베트남 호찌민 영유아보육센터 봉사활동
아시아나항공은 임직원 급여를 모아 성금으로 내고 있는 베트남 호찌민시의 보육지원센터를 찾아 봉사활동을 벌였다고 6일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5일(현지시간) 호찌민시의 보육지원시설 ′타오 응우옌 샨 센터′를 방문해 현지 저소득 노동자들의 영유아 자녀들을 돌봤다. 아시아나항공은 2017년부터 임직원 급여기금을 매년 5천만원씩 모아 조성한 1억5천만원을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 전달했고,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는 ′사랑의 기내 동전 모으기′ 캠페인을 통해 3억원의 재원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호찌민 시내 4개 센터에 있는 300명의 어린이가 혜택을 받고 있다.
韓항공사 일본 정기편 7개월 전보다 42% 감소
한일 관계가 악화한 가운데 한국과 일본을 오가는 정기 항공편이 대폭 줄었다. 일본 국토교통성이 5일 발표한 겨울 항공편 정기 운항 상황을 보면 저가 항공사를 포함해 한국 항공사의 정기편이 올해 여름철 운항 일정이 적용된 3월 말에 비해 42% 줄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겨울 운항 일정은 지난달 27일부터 내년 3월 28일까지 적용된다. 한국은 7개월 전과 비교해 운항 편수가 왕복 500회가량 줄었다. 최근 한일 갈등이 격화한 가운데 일본 여행하는 한국인이 급감하는 등 양국 교류가 위축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일본정부관광국(JNTO)이 발표한 외국인 여행자 통계(추계치)에 따르면 올해 9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수는 작년 9월(47만9천733명)보다 58.1% 줄어든 20만1천200명이었다. 반면 중국과 일본을 오가는 항공편은 급격히 늘었다.

베트남 비엣젯항공, ′최고의 항공기업상′ 수상
비엣젯항공은 지난 3일 성명을 통해 태국 방콕에서 진행 중인 아세안 정상회의 일정 중 진행된 아세안 비즈니스 어워드 갈라에서 회사가 항공 부문 최고 기업상을 수상했다고 알렸다. 비엣젯의 호 응옥 옌 푸옹 부회장이 상을 직접 받았다. 시상식에는 아누틴 찬위라꾼 태국 부총리를 비롯해 여러 귀빈과 아세안 국가 수장들이 함께 했다. 푸옹 부회장은 ″우리는 이 권위 있는 시상식에서 이름을 올려 정말 영광스럽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각국 내 목적지는 연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세안 국가들과 전 세계를 더 가깝게 만드려는 우리의 끊임없는 노력을 의미한다.
휴니드, 라이파이 통신 기술로 세계 민간항공기 시장 진출
휴니드테크놀러지스는 세계적인 항공우주 전문기업 프랑스 라테코르(Latecoere) 및 세계 LED선두업체인 시그니파이(Signify)와 함께 라이파이(Li-Fi, Light Fidelity) 제품을 통한 민간항공기 시장 본격 진출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항공기 기내에 적용되는 라이파이 통신 기술은 전송속도 및 안정성 측면에서 탁월한 성능을 제공하며, 항공기내 다른 전자장비들과의 간섭이나 항공기 운항에 따른 접속 제한 등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따라서 이를 활용 시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는 게 휴니드 측 설명이다. 또 항공기내에 설치되는 네트워크 케이블을 감소시켜 항공기의 전체 무게를 줄이고, 연료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지난 30일에는 파리와 툴루즈 간 운항하는 에어프랑스의 에어버스 A321에 세계최초로 라이파이 제품이 적용된 시범비행이 수행됐고, 향후 1년 이내에 본 제품의 양산ㆍ공급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겨울 여행으로 추천하는 ′푸꾸옥′ 현지투어 BEST3
따뜻한 지역으로의 휴가가 간절해지는 겨울이 바로 코앞에 다가왔다. 겨울 휴가 여행으로 어디로 떠나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푸꾸옥′은 어떨까. 베트남의 진주라 불리는 푸꾸옥은 다낭, 나트랑에 이어 새롭게 떠오르는 지역 중 한 곳이다. 베트남 최대 섬으로 최남단에 자리해 연중 22~30도의 온화한 기후를 간직한 것이 특징.
[인천공항운영서비스(주)] 신입 및 경력직원 모집
[인천공항운영서비스(주)] 신입 및 경력직원 모집

다가오는 2020년 주목할만한 페루 여행지
페루관광청이 다가오는 2020년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페루에서 주목해야 할 여행지를 소개한다. 해안부터 정글, 고산지대까지 다양한 지형을 가진 페루는 마추픽추를 포함 11곳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과 12개의 국립 공원이 자리한 다채로운 역사·문화적 유산을 갖춘 여행지다.
[중원대학교] 항공대학 전임교원 신규 모집
[중원대학교] 항공대학 전임교원 신규 모집

나에게 딱 맞는 리조트로 완벽하게 즐기는 ′세부 여행′
필리핀의 대표 휴양지 중 하나인 세부는 휴양부터 액티비티, 관광에 이르기까지 여행에서 기대하는 모든 것을 다 갖춘 곳이다. 수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휴양지답게 세부에는 가성비 좋은 리조트부터 고급 리조트까지 수많은 숙박시설이 자리를 잡고 있다. 때문에 나에게 딱 맞는 리조트를 선택하기가 생각보다 녹록치 않다.
[뉴보은(주)] 인천공항 보안경비요원 모집
[뉴보은(주)] 인천공항 보안경비요원 모집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