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Template
다음 주 초 지원금 연장 3차 건의서 국토부 제출
LCC 적자 폭 줄지 않아 위기감‥지상직도 어려움
정부, 6월 초 결정 여부 가린다‥"긍정적 검토"
지난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 부스가 텅 비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위기로 여전히 생존에 어려움을 겪는 항공업계가 다음 달로 끝나는 고용유지지원금 연장을 호소하고 나섰다.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한국항공협회는 다음 주 초 정부에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 확대를 위한 3차 건의에 나선다. 앞서 1차로 항공협회는 지난 1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 확대 건의서를 제출한 데 이어 지난 2월 2차로 제주항공을 방문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현장에서 지원을 촉구한 바 있다.
항공협회 관계자는 “대다수 항공업계에서 일단 고용유지지원금이 만료되는 7월 무급휴직으로 인력 계획을 짠 상태”라며 “업계 입장에서는 조속한 결정이 이뤄져야 인력 운용을 제대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만료 전 선제적으로 건의서를 재차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항공업계는 지난해 3월부터 코로나 위기 어려움 극복을 위한 자구책으로 순환휴직제도를 운영 중이다. 예를 들어 3월에 근무를 한 직원은 4월 휴직에 들어가는 식이다. 이같은 휴직제도의 핵심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유지여부에 달려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유급휴직과 무급휴직 지원금으로 나뉜다. 유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은 업체가 고용을 유지한다는 조건으로 정부에서 평균 임금의 70% 달하는 휴업수당의 90%까지 지원해주고 나머지는 회사에서 부담하는 제도다.
연간 최장 180일까지로 추가 연장되지 않으면 오는 6월 30일 만료된다. 만일 유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이 연장되지 않으면, 항공업계는 무급휴직을 단행할 수밖에 없다. 무급휴직도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평균 임금의 50% 수준으로 지원 규모가 떨어지고 회사의 임금 부담도 없어져 직원들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항공업계에서는 빠른 연장 결정을 촉구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수익원인 국제선 수요가 여전히 없는 상황에서 화물 특수를 누리고 있는 일부 대형항공사(FSC)를 제외하면 적자의 늪에서 허덕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LCC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LCC는 국제선 `셧다운` 이후 국내선으로 눈을 돌렸지만, LCC 간 출혈 경쟁으로 띄울수록 적자인 상황에 직면해 있다. 실제 저비용항공사(LCC)의 경우 올해 1분기 영업손실은 △제주항공 873억원 △티웨이항공 454억원 △진에어 313억원 △에어부산 472억원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폭이 더욱 확대됐다. 지상조업사들도 영업악화로 대규모 인원이 휴직 중인 상태로 업황 회복이 더디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오는 2024년까지는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예측하는 상황에 이르자 직원들은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는 전날 성명서를 내고 “LCC는 코로나 타격으로 인해 모든 회사가 자본잠식 상태에 빠져있다”며 “대한민국의 국제적 이미지 제고와 관광산업 성장에 대한 기여도를 보아서라도 절대로 정부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중단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촉구했다.
고용부는 6월 초께 고용유지지원금 제도 연장을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국토부에서 만료되기 전 연장 결정에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회신이 왔다”며 “일단은 7월 무급휴직으로 계획을 세웠지만, 6월 초에 결정이 나면 유급휴직으로 전환할 수 있다”며 조속한 결정을 요구했다.
송승현 (dindibug@edaily.co.kr)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