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746 호] 2022년 01월 17일 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길어지는 ‘코로나 악몽’… 항공산업 재편으로 재도약 나서야
지난 2019년 항공업계를 덮친 코로나 악몽이 지난해에도 이어지며 국제선 여객수가 코로나 이전대비 3.5%에 머무르는 등 초라한 성적표를 거뒀다. 올해에도 코로나 불확실성이 지속되며 녹록지 않은 경영환경이 예상되는 가운데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등 항공산업 구조개편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재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설 연휴 맞춰 국내선 늘린 항공업계…′제주도′로 관광객 몰린다
항공업계가 설 연휴를 앞두고 국내선 항공편을 추가 편성했다. 긴 연휴를 맞아 여행을 떠나려는 수요가 몰려 제주행 항공편은 매진 행렬을 보였다. 1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내 항공사는 지난해 말부터 설 연휴 기간 임시 항공편을 추가로 투입했다.

대한항공 코로나 뚫고 날았다
대한항공이 지난해 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역대 최대 이익률을 거뒀다. 국제선 여객수요 감소를 극복하기 위한 화물수송 강화 전략이 항공화물 운임상승과 맞물려 실적을 크게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14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률은 13.84%로 추정됐다. 영업이익률은 전체 매출에서 영업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으로 기업의 영업활동에 따른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다.
플라이강원 양양∼여수 운항 허가 취득…2월 18일 취항
양양국제공항을 모기지로 하는 플라이강원은 국토교통부로부터 양양∼여수 노선 운항 허가를 취득해 내달 18일부터 항공기를 운항한다고 14일 밝혔다.

LCC 본사 지역 이전, 경제적 효과 매우 커
저비용항공사(LCC)의 본사 지역 이전이 생산유발 8289억원·부가가치유발 1945억원·취업유발 830명 등 경제적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에 따라 대구경북 신공항(경북 군위군 소보·의성군 비안면 일대)과 인근 지역 활성화 및 신수요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싱가포르 관광객 반짝 증가…′트래블 버블′ 중단에 다시 ↓
정부가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조치를 시행한 지난해 11월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여행안전권역) 첫 체결국인 싱가포르를 찾은 내국인은 물론 방한한 싱가포르 관광객도 코로나19 사태 이후 최다를 기록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한국관광데이터랩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한국을 방문한 싱가포르 관광객은 2천414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1.2배나 급증했다. 전월과 비교해도 6.7배 많았다.

에어서울, ′김포~제주′ 국제 관광 비행 운항
에어서울은 설 연휴 첫날인 오는 30일 김포에서 제주로 가는 국제 관광 비행을 운항한다고 14일 밝혔다. 김포~제주 국제 관광 비행은 30일 오전 8시 30분에 김포국제공항에서 출발해 일본 상공을 거쳐 약 90분 후인 오전 10시 5분에 제주국제공항에 착륙하는 일정이다. 기존 김포~김포 무착륙 비행과 똑같이 해외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에어버스, 항공기 인도물량 3년째 보잉 제쳐…8% 증가
유럽 최대 항공기 제작사인 에어버스가 지난해 항공기 인도 물량 면에서 경쟁사인 미국 보잉을 제치고 3년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1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의 보도에 따르면 작년 에어버스는 2020년보다 8% 증가한 총 611대의 항공기를 고객에 인도했다.

글로벌 주요 국내선 좌석공급량 및 탑승률 비교(2019년 7∼8월 vs 2021년 7∼8월)
대한민국 제주(CJU)-김포(GMP)노선은 2019년 좌석공급량은 총 1,639,940명으로 글로벌 국내선 좌석공급량 1위를 기록, 2021년 좌석공급량은 2019년 동기대비 4% 증가한 총 1,705,115명으로 다시 한 번 1위를 기록했다.
[하이즈항공(주)]생산직 경력 및 신입 직원 채용
[하이즈항공(주)]생산직 경력 및 신입 직원 채용

[중동] 에미레이트, 오미크론 확산에도 운항편 확대 계획
에미레이트항공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도 불구하고 멕시코시티 노선을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을 밝혔다. 항공사는 중동과남미 간 항공수요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서서히 회복 중이며, 2022년 4월 1일부터 두바이-바르셀로나-멕시코시티 노선의 항공편을 증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아스트로엑스]무인항공기 기체제작원 모집 공고 - 고정익&회전익
[(주)아스트로엑스]무인항공기 기체제작원 모집 공고 - 고정익&회전익

[아시아] 인도 콜카타시, 오미크론 확산으로 영국노선 중단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는 지속적으로 항공사 운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최근 런던과 인도 콜카타(Kolkata)시를 연결하는 노선의 중단을 예고했다. 인도 정부는 12월 30일에 2022년 1월 3일부터 영국에서 콜카타로 오는 국제선 운항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에이테스(주)]항공부품 기술연구소 설계 및 생산기술 채용 공고
[에이테스(주)]항공부품 기술연구소 설계 및 생산기술 채용 공고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