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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본 기사
대한항공, 티웨이에 조종사 파견… 유럽 4개 노선 이관 돌입
대한항공이 오는 6월부터 티웨이항공에 유럽 4개 노선(파리, 로마, 바르셀로나, 프랑크푸르트)을 순차 이관하는 절차에 들어갔다.
창립 55주년 대한항공…아시아나 품고 ‘메가캐리어’ 도약한다
한국→동남아 항공편 공항대기·지연 줄어든다
아시아나 화물사업 적격인수 후보 선정…제주항공 등 ′4파전′
조원태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韓항공업계 건강해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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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하계 국제선 운항, 코로나 이전 98% 회복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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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타항공, 재운항 1년 만에 누적 탑승객 300만 명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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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합리·효율성 살린 기내 면세 서비스로 즐거운 여행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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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 그런 게 아니더라…비행기 안은 왜 항상 추울까
‘비행기 안은 왜 이렇게 추울까. 고도가 높아서 그런 것일까.’
[2024-03-28]
희귀직종 ′관제사′ 직업병·스트레스 넘어 항공 지휘
교신중에 하는 모든 관제 업무는 항공안전법상 항공교통관제 지시에 해당합니다. 그러다보니 관제허가를 조종사들이 제대로 수신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필요로 합니다.
[2023-02-21]
항공사마다 유류할증료는 왜 다른가요?
항공권 가격은 기본적으로 운임과 공항세, 유류할증료로 구성됩니다. 최근 항공권 가격의 상승세는 구성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가격을 끌어올리는 것인데요. 특히 유류할증료가 매월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항공권 가격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2022-07-18]
“기계 만지는 일 좋아하는 여성이면, 항공정비 일 도전하세요”
지난 3일 오후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서비스(KAEMS·이하 캠스) 민항기 정비동. 제주항공 보잉737 항공기가 입고돼 완전히 풀어헤쳐진 상태로 기체중정비를 받고 있었다. 항공기 조종실 쪽에서 유독 쩌렁쩌렁한 여성의 목소리가 들렸다.
[2021-09-24]
′우한 전세기′는 왜 김포공항으로만 오냐구요?
확인결과 김포공항에는 서울김포 비즈니스항공센터(SGBAC)라는 별도의 시설이 존재한다. 자가용항공기나 소형 전세기가 개별적으로 국토부에 승인을 받고 운항할 때 사용하는 건물이다. 개인적인 이유나 기업 비지니스 등 일반 여객기가 아닌 특수한 스케줄로 이용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전용 CIQ(세관·출입국외국인청·검역)수속시설을 통해 5분 정도면 출입국수속이 가능하다.
[2020-02-14]
[LCC 오해와 진실]中 우한 전세기로 보는 ′항공편명′ 이야기
‘KE9883’, ‘KE9884’ 무슨 암호일까. 바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진원지인 중국 우한에 고립된 우리 교민들의 귀국을 위해 마련한 특별 전세기의 항공편명이다. 공항에서 승객들은 항공편명으로 자신들이 탑승하려는 항공기를 구분한다. 항공사는 예약과 항공기 편성, 스케줄 등 모든 것을 항공편명을 사용해 분류한다. 항공편명에는 어느 항공사가 어떤 지역으로 운항하는 항공편인지 확인할 수 있는 나름의 규칙이 있다.
[2020-02-04]
[오늘의 경제소사] 유럽 항공의 태동
1908년 1월13일 프랑스 파리 남서부 외곽 이시레몰리노. 육군 기지 안 항공클럽의 복엽기 한 대가 오전10시께 하늘로 올랐다. 높이 10~30m로 떠서 시속 40㎞ 안팎의 속도로 상공을 선회한 복엽기는 1분 28초가 지나 이륙지점에 내렸다. 비행 거리는 약 1,500여m. 조종사 앙리 파르망(당시 33세)은 유럽 최초로 ‘비행시간 1분과 거리 1㎞’라는 벽을 넘었다. 이시 항공클럽이 연병장을 공중에서 왕복하는 조종사에게 내걸었던 상금 5만프랑(요즘 가치 원화 약 11억원·노동자 임금 상승 기준)도 챙겼다.
[2020-01-13]
[알아두는 여행 tip] ″교통정체 해결하자″…미국 LA국제공항 이렇게 바뀐다
LA국제공항이 공항 근처의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변화를 꾀한다. LA관광청은 14일 공항 근처의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수십 억달러를 투입한 LA국제공항(LAX)의 현대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공항~시내′간 무료 열차 서비스인 ′자동 여객수송 시스템′(APM) 도입 △차량 방문객을 위한 4층 규모의 스마트한 주차 시설 개설 및 렌터카 시설 통합 △택시 및 공유차량 픽업 존 운영 등이 골자다. 우선 열차를 이용해 공항 안팎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핵심은 자동여객수송시스템(APM)이다. 거리는 약 3.6km로, 이를 이용하면 승객뿐 아니라 공항 근무자들도 짧은 시간 안에 공항 내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이 시스템은 공항 터미널과 통합 렌터카 센터, 공항 주차장, 메트로 등 공항 내 주요 시설들을 6개의 역으로 이어주며 각 역은 열차를 타고 이동할 수 있다. 열차는 24시간 동안 무료로 운행된다.
[2019-11-19]
A항공 예매했는데 B항공 타고 간다고?...코드쉐어 때문
여행을 위해 항공권 예매를 했는데 알고 보니 다른 항공기를 타야 하는 경우가 있다. A항공 항공권을 구매했는데 막상 비행기를 타려고 보니 B항공사 항공기로 탑승하게 된 것이다. 내가 예매한 티켓보다 비싼 항공기를 탈 때는 행운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더 저렴한 항공기를 타서 속상한 경우도 생긴다. 바로 항공사들의 공동운항 협정인 ‘코드쉐어’ 때문에 생기는 일이다.
[2019-10-01]
활짝 열린 20시간 논스톱 비행 시대
우리나라에서 여객기를 타고 논스톱으로 가장 긴 시간을 날아가는 비행편은 인천~뉴욕노선이다. 뉴욕까지 14시간 20분 정도 소요되고, 미국 애틀랜타까지는 14시간이 걸린다. 프랑스 파리까지는 12시간이 걸린다. 미국보다 더 먼 브라질 상파울루에도 대한항공이 취항했지만, 논스톱은 아니고 미국 L.A에서 중간 기착해 급유를 한 뒤 남미로 향하는 여정이었다. 사실상 비행기 운항 한계 거리는 15시간 정도로 인식돼 왔다. 비행기의 연료 탱크 용량상 그 이상을 논스톱으로 가기는 어려웠다. 싱가포르·태국 등 동남아 항공사들이 미국을 가기 위해 인천공항에서 환승한 것도 인천공항이 허브 공항으로 자리 잡은 데 도움이 됐다. 미국과 유럽의 주요 도시를 직항으로 갈 수 있는 우리나라는 매우 혜택받은 입지였다. 그런데 이런 공식들은 점점 깨지고 있다. 최신식 비행기들이 나오면서 논스톱 운항 거리가 점점 늘고 있기 때문이다.
[2019-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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