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175 호] 2019년 10월 2일 수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A항공 예매했는데 B항공 타고 간다고?...코드쉐어 때문
New Template

여행을 위해 항공권 예매를 했는데 알고 보니 다른 항공기를 타야 하는 경우가 있다. A항공 항공권을 구매했는데 막상 비행기를 타려고 보니 B항공사 항공기로 탑승하게 된 것이다.


내가 예매한 티켓보다 비싼 항공기를 탈 때는 행운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더 저렴한 항공기를 타서 속상한 경우도 생긴다.


바로 항공사들의 공동운항 협정인 ‘코드쉐어’ 때문에 생기는 일이다.


코드쉐어란 공동운항을 뜻하는 말로 항공사 간의 협정 중 하나이다.


2개의 항공사가 1개의 항공기를 이용해 운항하는 것으로 항공사 간 좌석을 공유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코드쉐어는 보통 대한항공이 속한 스카이팀, 아시아나항공이 속한 스타얼라이언스처럼 동맹항공사들 사이에서 이뤄진다.


항공사들이 코드쉐어를 하는 이유는 다양한 노선의 확보를 통해 더 큰 이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A항공사는 월·수·금 인천~파리 노선에 취항하고 B항공사는 화·목·토 인천~파리 노선 취항한다.


두 항공사가 코드쉐어를 한다면 A, B 항공사 모두 주6일 인천~파리 노선에 취항하게 되는 셈이다.


코드쉐어를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보통은 항공권을 예매할 때 항공사에서 코드쉐어 혹은 공동운항이라고 표기해놓기 때문에 놓칠일이 없다.


그러나 혹시라도 발견하지 못했다면 항공권의 숫자 뒷자리 자릿수를 확인하자.


항공권 번호가 네 자리일 경우 코드쉐어일 확률이 높다.


보통의 항공권은 항공사 이니셜(영어)+숫자 세 자리로 이뤄져 있는데 코드쉐어일 경우 뒤의 숫자가 네 자리로 입력돼있다.


이 경우 본인이 탑승하는 항공기가 다르다는 걸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코드쉐어를 통해 저렴하게 항공편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예를 들어 인천~프라하 노선의 A항공을 128만 원에 예매했는데 이 항공편이 B항공과 코드쉐어한 노선이라면 150만 원대의 B항공 항공기를 타고 프라하에 가게 된다.


20만 원 저렴하게 이용하는 셈이다.


반면 대형항공사의 티켓을 비싸게 사서 비교적 저렴한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할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한다.


또한 코드쉐어를 할 경우 예매항공사와 실제 탑승 항공사가 다르므로 탑승수속과 같은 운항 관련 절차에 대해서도 꼼꼼히 살펴야 한다.


김기송 기자 kissong@etoday.co.kr 자세히보기 <저작권자 ⓒ 이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첨부파일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