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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경제보복에…항공업계도 ′비상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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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일본의 대(對) 한국 경제보복이 확대될 경우 한ㆍ일 하늘길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항공업계 경영실적에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8일 주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경제보복 방침을 밝힌 이후 일본 여행계획을 취소하거나 이를 인증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양국 간 국민감정이 악화되면서 나타나는 불매운동의 일환이다.


업계에선 아직까진 눈에 띌 만한 예매율ㆍ취소율 변동은 나타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이 경제보복 방침을 밝힌 지 채 일주일이 경과하지 않은 시점인데다, 취소수수료 등도 만만치 않은 까닭이다.


하지만 업계는 긴장감을 늦추진 않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일본행 여객수요가 둔화 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자칫 '이중고(二重苦)'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실제 일본정부관광국(JNTO)에 따르면 지난 1~5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은 전년 동기 대비 4.7% 줄어든 350만800명으로 집계되기도 했다.


일각에선 올해 일본 여행수요가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로 돌아설 것이란 비관적 전망을 내놓기도 한다.


악재가 겹치면서 국적 항공사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특히 일본 노선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저비용항공사(LCC)들이 받는 압박감은 더 크다.


지난 1분기 기준 전체 매출액 대비 일본 노선의 비중이 각기 11%, 14%인 대한항공ㆍ아시아나항공 등과 달리, 제주항공ㆍ진에어ㆍ티웨이항공의 비중은 각기 25.6%, 24%, 30.6%에 육박한다.


단일 국가론 일본이 최대 수요처인 셈이다.


국민감정 악화로 자칫 여행수요가 줄게되면 실적에 고스란히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허희영 한국항공대학교 교수는 "일본노선은 국적항공사, 특히 LCC에겐 최대의 시장인 만큼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여행ㆍ항공업계의 피해는 더 커질 수 있다"며 "우리 정부의 대응 방침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조아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원도 "질병ㆍ재해가 아닌 정치적 이슈에 의해 여행수요에 변동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이 발생한 것은 극히 이례적"이라며 "사태가 장기화, 불매운동이 심화되면 인바운드 수요에도 영향을 끼치는 연쇄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kalamal@asiae.co.kr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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