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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항공정비 클러스터 둥지 트나…법 개정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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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항 18주년 맞은 인천공항
[연합뉴스 자료사진]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에 항공정비(MRO)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프로젝트가 관련 법률 개정을 앞두고 있어 주목된다.


15일 인천시와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해 5월 더불어민주당 윤관석(인천 남동구을)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다.


개정안은 지난 3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위원회에 상정됐으나 당시 다른 쟁점 법안들에 밀려 논의되지 못했다.


이번 개정안은 인천공항공사의 사업 목적에 항공기 취급업·정비업, 항공 종사자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사업, 인천공항 주변 지역 개발사업 등을 새로 추가하는 게 주 내용이다.


인천공항은 하루 20만명의 이용객이 1천 회의 항공편을 이용하는 세계적 공항이지만, 공항 내 항공정비는 2개 국적 항공사가 직접 운영하는 자가정비와 해외 위탁정비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연간 4조원에 가까운 국부가 해외 위탁비용으로 유출되고 정비 불량에 따른 결항률도 20%를 넘어선 상황이다.


싱가포르를 비롯한 세계 항공 강국들은 인천공항 같은 '관문 공항'과 지방을 연계한 2개 이상의 항공정비 클러스터를 구축해 동반 성장을 꾀하고 있다.


인천시는 인천공항이 2터미널 개장에 이어 2023년 4단계 사업 완료 후에는 연간 1억명이 이용하는 초대형 공항이 되는 점을 고려, 글로벌 허브공항이 필수적으로 제공하는 항공정비 서비스를 벤치마킹해 수요에 대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인천공항공사가 항공정비 사업에 직접 진출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우선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윤 의원은 "국토부와 개정안을 충분히 협의한 만큼 국회가 열리면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본다"며 "항공기 운항과 승객 안전성 확보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법안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인천시·공항공사·인천상공회의소·인천테크노파크·인천산학융합원 등 5개 기관은 지난해 말 업무협약을 맺고 항공정비산업 육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구체적인 사업으로 항공정비 인재 양성, 교육훈련센터 설립, 항공정비 산업단지 조성, 글로벌 항공정비기업 유치 등을 공동 추진할 방침이다.


smj@yna.co.kr (인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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