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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2030년까지 항공산업 20조원 달성…한국형 민항기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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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산업 발전전략 발표…"강소 협력업체 1천개 육성"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2030년까지 국가 항공우주산업을 연 20조원 규모로 키우고 이 분야 강소기업 1천개를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KAI는 17일 서울 공군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항공 우주산업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김조원 사장은 "항공우주산업 발전 전략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산업계의 협력을 통한 새로운 상생모델 구축이 절실하다"며 "KAI는 지속해서 핵심 역량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강화해 항공우주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KAI는 국내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해 신규 협력업체를 계속 발굴할 계획이다.


KAI는 지난해 전담조직을 신설해 항공우주 분야의 협력업체 110개를 새로 발굴, 협력업체를 330여개로 늘렸다.


세계 항공우주산업은 군수 시장 정체가 예상되는 반면 민수 시장은 세계 경제 성장과 교역 활성화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KAI는 민수 기체 구조물 분야에서 최상위 업체로 성장하는 한편 민항기 시장의 성장에 맞춰 코리아 브랜드의 민수 완제기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새로 개발할 항공기의 핵심기술을 고객사와 공동 개발하고, 향후 한반도와 아시아에 적합한 코리아 브랜드의 100석급 이하 중형기를 개발하는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무인기를 다양화하고, 개인용 무인이동체(PAV) 개발을 통해 미래형 무인이동체 시장을 개척한다.


KAI는 창사 20주년을 맞아 올해를 '생존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원년으로 삼고 경영 시스템의 고도화, 미래 성장동력의 확대, 지속적인 핵심역량 강화와 근본적인 체질 개선으로 성장과 내실 경영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KAI는 설립 초기인 1999년 방산사업에 의존해왔지만, 현재 국내 군수 비중이 40%, 완제기 수출과 민수 기체 구조물 비중이 60%로 균형 잡힌 사업 구조를 달성했다.


작년에는 경영 시스템 재정립, 수리온 양산 재개와 신규 수주 확대 등을 통해 경영을 정상화했으며, 작년 말 수주 잔고는 약 19조원이다.


김조원 KAI 사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blueke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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