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763 호] 2018년 1월 30일 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17년 항공여객 1억 936만 명 기록, 역대 최고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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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여객 4.8% 증가, 국제여객 5.4% 증가


’17년 항공운송시장은 중국노선 실적 감소에도 불구하고, 일본·동남아 노선 다변화 및 저비용항공사 성장 등으로 여객 및 화물운송 모두 전년대비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7년 국내여객 및 국제여객이 전년 대비 각각 4.8%, 5.4% 증가했고 항공화물도 전년대비 6.1% 증가했다고 밝혔다.

* 항공여객(만 명) : 7,334(’13년) → 8,143(’14년) → 8,941(’15년) → 10,391(’16년) → 10,936(’17년)
 * 항공화물(만 톤) : 350(’13년) → 369(’14년) → 381(’15년) → 407(’16년) → 432(’17년)


국제여객*은 중국 사드 제재조치와 북핵 이슈에 따른 수요 감소 요인에도 저비용항공사의 운항 확대** 및 원화강세에 따른 내국인 해외여행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5.4% 증가하면서 7,696만 명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실적을 갱신했다.

* 국제여객(만 명) : 5,099(’13년) → 5,678(’14년) → 6,143(’15년)→ 7,300(’16년)→ 7,696(’17년)
 ** LCC 운항(천 회) : 35(’13년)→ 44(‘14년)→ 60(‘15년)→ 90(‘16년)→ 122(‘17년)


지역별로는 중국(-29.8%)노선에서 20% 이상 크게 감소하였으나, 일본(26%), 동남아(17.9%), 유럽(16.1%)노선 등에서 증가세를 유지하면서 전체 국제 여객의 성장세를 견인했다.

* 중국노선 : (‘13년) 16.6% → (’14년) 26.7% → (‘15년) 3.4% → (’16년) 20.5% → (‘17년) -29.8%
일본노선 : (‘13년) -5% → (’14년) -1.6% → (‘15년) 12.9% → (’16년) 24.2% → (‘17년) 26%
동남아노선 : (‘13년) 9.5% → (’14년) 10.9% → (‘15년) 9.2% → (’16년) 20.2% → (‘17년) 17.9%
 ** ’17년 중국노선 전년 동월대비 증감률(%) : (4월) -47% → (5월) -45.6% → (6월) -44.9% → (7월) -45.2% → (8월) -38.8% → (9월) -31.1% → (10월) -29% → (11월) -22.3%→ (12월) -16.2%


공항별로는 대구(118.9%)·김해(13.3%)·인천(7.6%)공항 등은 증가한 반면 중국노선 여객 감소 영향을 받은 양양(-82%)·청주(-69.8%)·제주(-53.4%)·무안(-19.6%)공항은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 운송실적이 전년대비 1.9% 감소*하였으나, 저비용항공사 실적은 전년 대비 41.9% 증가하여 국적사 전체 분담률은 68.3%를 기록했다(대형국적사 41.9%, 저비용항공사 26.4%)

* 운항횟수(183,488→178,300회, -2.8%) 감소와 공급석 감소(4,105→4,052만 명, -1.3%) 영향
** 국적사 분담률(%): 65.2('13년) → 62.6('14년) → 64.2('15년)→ 64.7('16년)→ 68.3('17년)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9.6('13년) → 11.5('14년) → 14.6('15년)→ 19.6('16년)→ 26.4('17년)


국내여객의 경우에도 국내선 공급증대(3.8%), 내국인 제주도 관광수요 확대 등 제주 및 내륙노선 여객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4.8% 증가하며 3,241만 명의 최고실적을 기록했다.

* 국내여객(만 명) : 2,235(’13년) → 2,465(’14년) → 2,798(’15년) → 3,091(’16년) → 3,241(’17년)


공항별로는 제주노선이 증편된 광주(21.1%)·여수(17.7%)·청주(12.7%)공항 중심의 실적증가가 두드러졌고, 국내선 주요공항인 김해(6.3%)·제주(4.9%)·김포(1.2%) 공항도 전년 대비 실적이 증가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 국내여객 운송량이 1,398만 명으로 전년대비 4.7% 증가, 저비용항공사의 경우에도 1,843만 명으로 전년대비 4.9% 증가하여 분담률도 56.9%(대형국적사 43.1%)를 기록했다.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 48.2('13년) → 50.7('14년) → 54.7('15년) → 56.8('16년) → 56.9('17년)


’17년 항공화물은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IT품목 수출입물동량, 특수화물, 전자상거래 물량, 수하물 등의 증가로 전년 대비 6.1% 상승하면서 432만 톤으로 최대실적을 기록했다.

* 항공화물(만톤) : 350(’13년) → 369(’14년) → 381(’15년) → 407(’16년) → 432(’17년)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64’13년) → 275(’14년) → 279(’15년) → 293(’16년) → 312(’17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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