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673 호] 2017년 9월 14일 목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인천공항, 외항사 화물터미널 추가 건립으로 물류 경쟁력 강화!
New Template

AACT 제2화물터미널 건립 실시협약 체결… 외항사 물동량 증가 대응


 

AACT 기존 화물터미널 모습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는 13일 에이에이씨티 유한회사(대표이사 백순석, 이하 AACT)와 제2화물터미널 건립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AACT는 세계 최대 화물 항공사인 아틀라스 에어(Atlas Air)와 종합 항공서비스 전문업체인 ㈜샤프에비에이션케이가 공동출자하여 2007년에 설립한 회사로, 항공 화물조업을 수행하고 있다.


AACT는 인천공항공사와 2007년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북측 화물터미널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 건축연면적 약 15,392㎡ 규모의 전용 화물터미널을 BOT(Build-Operate-Transfer) 방식으로 개발하여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AACT 화물터미널은 연간 14만 톤의 항공화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나, 최근 물동량 증가에 따라 2015년부터 피크타임 처리물량이 설계용량을 초과하였으며, 올해 말 기준 연간 처리 물동량은 설계용량의 91.2%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돼 인프라 확충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번에 실시협약을 체결한 AACT 제2화물터미널은 북측 화물터미널 확장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 건축연면적 약 16,500㎡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기존 화물터미널과 동일하게 BOT(Build-Operate-Transfer) 방식으로 개발된다. AACT는 제2화물터미널을 20년간 운영한 후 소유권을 인천공항공사에 이전하게 된다.


AACT 제2화물터미널은 이달 설계에 착수하여 내년 10월 준공될 예정이다. 인프라 확충을 통해 신규 항공사를 유치하게 되면 2019년에는 연간 처리 물동량이 약 24만 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약 286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공항에 취항한 외항사의 물동량 증가에 힘입어 AACT가 운영 10년 만에 화물터미널을 추가로 건립하게 된 점이 고무적으로 여겨진다”면서 “인천공항공사는 이번 실시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북측 화물터미널 추가개발에 적극 나서서, 인천공항이 명실상부한 동북아 대표 물류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인천공항의 항공화물 처리실적은 약 165만 톤(7월 말 기준)으로, 전년 동기대비 9.2%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끝)

 
  • 첨부파일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