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700 호] 2021년 11월 12일 금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20년 인천국제공항 국제여객 1,196만 명으로 세계 8위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20년 인천국제공항 국제여객이 1,196만명을 기록하였으며, 국제여객 수송순위가 ‘19년 세계 5위에서 8위, 아시아 지역에서는 인천국제공항 개항(2001년) 이후 처음으로 1위*를 달성(ACI**, 11.9 발표)하였다고 밝혔다.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김포공항에서 종합실증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11월 11일 김포공항에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이하 UAM*) 공항실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은 ‘25년 UAM 최초 상용서비스가 도입될 공항환경에 한국형 운용개념(ConOps*)을 적용하고 검증하는 자리였다.

한국공항공사-딥노이드, 인공지능(AI) X-ray 영상 자동판독시스템 기술협약 체결
한국공항공사(사장 손창완)는 9일 서울시 강서구 본사에서 ㈜딥노이드와 ‘인공지능(AI) X-ray 영상 자동판독시스템 기술제휴 및 기술실시 협약’을 체결했다. 인공지능 X-ray 영상 자동판독시스템은 공사가 국내 인공지능 전문기업인 ㈜딥노이드와 공동으로 개발한 제품으로, 인공지능(AI) 기반의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기내 반입금지 위해물품 20종(총기류, 가위, 라이터 등)을 탐지함으로써 보안검색요원이 보다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부산~괌 노선 20개월 만에 재개…지방공항 국제선 ‘기지개’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증가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전환으로 억눌렸던 국외여행 수요가 살아나면서 지방 국제공항과 인기 국외여행지를 연결하는 하늘길도 다시 열리고 있다. 에어부산은 27일부터 부산~괌 노선 운항을 재개한다고 11일 밝혔다.

위드코로나로 여행심리 급증…국내외 항공권 검색 대폭 상승
위드 코로나로 10월 항공권 검색과 숙소 예약이 급증하며 해외, 국내 여행 심리가 동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화 여행 플랫폼 트리플은 10월 항공권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 해외와 국내 항공권 검색량이 전월 대비 대폭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해외 주요 도시들의 항공권 검색 증가율은 평균 260%였으며, 가장 많은 증가율을 보인 도시는 15일부터 트래블 버블(여행 안전 권역)이 시행되는 싱가포르로 무려 2000% 상승했다.
산업은행, 한진칼 주요 주주와 MOU…항공운송산업 경쟁력 제고
산업은행은 항공운송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양대 국적항공사의 성공적인 통합을 추진하기 위해 한진칼[180640] 주요 주주인 KCGI·반도건설과 지난 8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는 항공운송 산업의 발전과 한진칼의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 확립 등을 위해 주주 간에 상호협력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 백신접종자 입국제한 완화에 미국행 항공권 예약 급증
미국 정부가 유럽국가를 포함한 33개국 국민의 입국 제한을 완화하면서 미국행 항공권 예약이 급증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저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서와 음성판정 서류를 제출하는 33개국 국민의 미국 입국이 이날부터 허용됨에 따라 항공사들이 운항 편수를 늘리는 등 부산한 움직임을 보인다며 이같이 전했다.
코로나19로 입국 시간 너무 길어…″연내 사전신고 시스템 도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복잡해진 입국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방역당국이 연내 입국 사전 신고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은 10일 코로나19 대응 백브리핑에서 ″입국 불편을 줄이기 위해 연내 구축을 목표로 입국 사전 신고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현재 시스템 개발 중이고 연내 시행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COVID-19 글로벌 항공운송(공급량) 실적분석(10월 4주 : 10.25(월) ∼ 10.31(일))
전주대비 0.8%(약 67만석) 감소한 약 7,849만석
[(주)샤프에비에이션케이]항공기 지상조업 요원 모집
[(주)샤프에비에이션케이]항공기 지상조업 요원 모집

항공사 운항변경 데이터 공유체계의 효율적 관리
팬데믹으로 인한 질병확산 방지 및 관련 규정의 변경으로, 항공사가 출발일에 임박하여 항공편의 취소를 결정하는 경우, 이는 탑승들에게 큰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된다. 본 자료에서는 항공사가 옴니채널(omni-channel) 전략을 활용하여 탑승객에게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실시간 운항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주)에이티에스]지상조업 신입직원 채용
[(주)에이티에스]지상조업 신입직원 채용

[중동] 에미레이트항공, 공급량 회복 70% 수준 근접
두바이에 본사를 둔 에메레이트(Emirates) 항공은 올해 말까지 코로나19 이전 공급량의 약 70%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항공사는 또한 예상보다 빠른 승객수요 회복에 대처하기 위하여 향후 6개월 안에 약 6,000명의 직원 고용계획을 밝혔다.
[(주)인천공항운영서비스][2021-6] 직원 채용
[(주)인천공항운영서비스][2021-6] 직원 채용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