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291 호] 2020년 03월 20일 금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국내선 항공기 탑승…스마트폰으로 신원 확인하세요!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일부터 국내선 항공기 승객은 행정안전부가 운영 중인 정부24* 이동통신(모바일) 앱 등 정부에서 발행하는 전자증명을 이용하여 신원 확인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보통신기술(ICT) 규제 유예제도*를 통해 경찰청과 함께 추진 중인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가 시행(’20.상반기)되면 모바일에 등록된 운전면허증으로도 신원 확인이 가능해진다.
유동성 ′빨간불′ 항공업계 ″정부가 채권발행시 지급보증해달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셧다운′ 위기에 놓인 항공업계가 정부의 지원 방안이 여전히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채권 발행시 정부의 지급 보증과 자금 지원 확대 등을 추가로 요구하기로 했다. 저비용항공사(LCC) 뿐 아니라 대형항공사(FSC)에도 유동성 확보에 ′빨간 불′이 켜진 만큼 임시방편이 아닌 항공산업의 ′생존′을 위한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에어부산, 차세대 항공기 A321LR 동아시아 항공사 최초 도입
에어부산(사장 한태근)이 차세대 항공기인 에어버스 A321LR(Long Range) 항공기를 동아시아 항공사로는 처음으로 도입했다. 에어부산은 지난 16일 에어버스사의 독일 함부르크 공장에서 A321LR 항공기를 인수받았으며 1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신규 도입한 항공기는 국내에서 서비스 투입 작업 및 감항 검사를 거친 후 오는 31일부터 제주 노선에 우선 투입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 이란 재외국민 수송 전세기 띄워
아시아나항공 이 이란의 재외국민을 국내로 수송하기 위해 지난 17일 오후 11시 50분 ‘페리 운항’으로 전세 항공편을 띄웠다고 19일 밝혔다. 이 전세기는 이날 오전 2시 45분(현지시간 기준) 두바이를 출발해 오후 4시 30분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해당 전세기는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로 들어가 이란에서 이동해온 재외국민 80명을 태워 한국으로 수송할 예정이다.

한서대학교-한국교통연구원, 항공정책최고경영자과정 13기 개설
한서대학교와 한국교통연구원은 오는 2020년 4월 22일부터 2021년 2월 17일까지 정부부처의 공무원, 항공사 및 관련기업체의 CEO, 임원 및 팀장급 관리자, 대학 연구기관 및 항공 관련 단체(학회, 협회)임원 및 관리자 등을 대상으로 항공정책 최고경영자과정 13기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파산 위기 세계 항공사에 각국 구제금융 투입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항공사들을 구제하기 위해 각국 정부가 대규모 항공산업 맞춤형 자금 공급을 단행한다. 1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코로나19로 타격에 따른 경기 부양책으로 1조달러 투입을 마련중인 가운데 500억달러(약 62조1000억원) 규모 항공산업 지원책도 포함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콴타스 직원 ⅔ 휴직…코로나19로 깊어가는 항공업계 내상
호주의 콴타스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항공편 감축 방침에 따라 직원들의 3분의 2를 휴직토록 하는 등 전세계 항공업계의 내상이 깊어지고 있다. 19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콴타스는 호주 정부의 해외여행 자제 방침에 부응해 모든 국제선 운항을 중단하고 3만명 직원의 3분의 2를 무급 또는 유급휴직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때 최고 항공사였던 ′팬암′은 왜 망했을까?
′팬암(Pan Am)′이라는 이름으로 더 익숙한 팬 아메리칸 월드 항공(Pan American World Airways)은 한때 세계 정상에 올랐던 항공사다. 세계 최초로 지구 일주에 성공한 항공사이자 항공사에서 가장 처음 보잉747 모델을 여객기에 도입한 항공업계에서 빠질 수 없는 상징적인 기업이다. 현재 항공사 운영 시스템과 항로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그랬던 팬암이 64년의 역사를 뒤로하고 1991년 사라졌다.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집콕’ 더 이상은 못해”…신종 데이트 코스·제주여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외출과 여행을 자제해왔지만 약 두 달 간 이어진 ‘집콕’에 야외활동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봄이 오면서 결혼식이나 여행 수요도 차츰 늘고 있지만 해외로 떠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입국거부를 당할 수 있다는 우려와 안전을 담보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대신 드라이브 스루(자동차에 탄 채로 쇼핑할 수 있는 상점)를 이용한 국내 신종 데이트 코스나 청정 지역이라 불리는 제주와 강원 등 외곽 지역으로 나가는 상춘객들이 조금씩 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2020년 상반기 정규직원 모집
[한국항공우주연구원]2020년 상반기 정규직원 모집

익산시, ′익산 관광 100선′ 발굴 추진
전북 익산시는 숨은 관광자원 발굴 및 관리를 통해 중장기 관광정책 수립 기반을 마련하고자 익산시민을 대상으로 ′익산 관광100선 발굴′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익산 관광 100선 발굴은 시의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거리 등 모든 관광 자원을 대상으로 익산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오는 20일부터 내달 17일까지 익산시청 문화관광산업과에 방문 신청하거나 우편 또는 온라인 신청 접수하면 된다.
[한국과학기술원]항공우주공학과 신입교원 초빙
[한국과학기술원]항공우주공학과 신입교원 초빙

연천 한탄강관광지·세계캠핑체험존 관리·운영 대폭 개선
한탄강관광지 및 연천 세계캠핑체험존의 야영장 운영과 관련 12월부터 2월까지 ′장기숙박′을 신설하고, 숙박시설(캐라반·캐빈하우스·펜션)은 초·중·고교생의 수련활동과 다자녀(자녀 3명이 모두 만 19세 미만으로 구성) 가정에 대해 20% 감면 혜택을 부여한다. 환불규정에 ′사회재난′을 포함하고 숙박시설 조기 입장(야영장 제외) 제도를 마련해 이용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연천 세계캠핑체험존 내 별빛야영장도 지난 9일부터 개장·운영하고 있다.
[한서대학교]항공정비사 모집
[한서대학교]항공정비사 모집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