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289 호] 2020년 03월 18일 수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코로나19 함께 넘자]세계 3대 항공 동맹체, 각국 정부에 항공사 지원 촉구
세계 3대 항공 동맹체인 스카이팀, 스타얼라이언스, 원월드가 각국 정부와 이해관계자를 상대로 항공사에 대한 전폭 지원을 요청했다. 코로나19 여파로 항공 수요가 급감하고 각국 정부가 하늘길을 닫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다. 3대 항공 동맹체는 16일(미국시간) 공동 성명을 통해 “코로나19로 세계 항공 산업이 직면한 전례 없는 어려움 완화를 위해 정부와 이해관계자가 필요한 조치를 해줄 것으로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하계 시즌 슬롯 회수 유예해달라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요청을 지지했다. 이를 수용한 일부 국가 움직임에 감사함을 표하면서 다른 국가 동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계 대부분 항공사 두달내 파산…美·英 86조 요청
호주의 항공 컨설팅 전문기관인 CAPA는 16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전세계 항공사 대부분이 5월말에 파산할 것″이라며 ″전세계 항공업계는 ′조율된 정부 및 업계 대응′이 없다면 재앙을 맞이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항공사들은 이미 장거리 주요 노선을 줄이거나 없앴다. 지난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럽연합(EU) 국가발 입국금지 조치를 발표하고, 이어 영국·아일랜드도 입국을 금지하면서 항공업계의 어려움은 더 커졌다.

항공사, 하계 운항 스케줄 국토부 제출...코로나 여파로 운항일수↓
국토교통부가 항공사로부터 2020년 하계 운항 스케줄을 받아 검토에 들어갔다. 국적사와 외항사는 한국인 및 한국경유자 입국 거부 등을 고려해 하계 운항일수를 줄였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10개 국적사와 90개 외항사가 국토부에 하계 운항 스케줄을 최종 제출했다. 코로나19 여파를 고려해 2차 추가 보완까지 거쳤다.
산은, 티웨이항공·에어서울·에어부산 등 LCC에 400억원 지원
산업은행이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에어부산 등 3곳의 LCC(저가항공사)에 400억원을 지원했다. 지난달 정부가 LCC에 최대 300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이후 첫 지원이다. 산은은 17일 티웨이항공에 대한 긴급 운영자금 60억원을 무담보로 승인했고 에어서울, 에어부산에 대해서도 아시아나항공 등을 통해 각각 200억원, 140억원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항공·여행업계가 직격탄’ 플라이강원 정부지원 촉구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여행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는 가운데 양양국제공항을 모기지로 지난 연말 취항한 플라이강원의 정부지원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강원도시·군번영회연합회는 17일 경제부총리,금융위원장,한국산업은행장 등에게 플라이강원 긴급금융지원을 요구하는 호소문을 발송했다.연합회는 이 호소문에서 “플라이강원은 기업 본연의 목적에 앞서 강원도민의 편의증진과 외래관광객 유치를 통한 관광소득 증대,일자리 창출 등 공공성을 지니고 있다”고 강조했다.
진에어, 고객 지원 서비스 편의성 강화
진에어가 고객들의 편의를 돕기 위해 챗봇 서비스에 항공운항확인서 전송 및 이티켓 재발송 기능을 추가 도입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로써 고객들은 진에어의 챗봇 서비스인 ′제이드(Jaid)′에서 보다 쉽고 빠르게 항공운항확인서를 받아볼 수 있고, 간단한 정보 입력 만으로 이티켓을 확인하고 필요 시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해당 기능이 챗봇 서비스 첫 화면에 배치돼 한번의 클릭만으로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

인천공항, 대구 노인복지시설에 코로나 방역물품 후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 지역 노인주거복지시설 41개소에 의료기기와 방역물품을 후원한다고 17일 밝혔다. 후원물품은 산소발생기 41대, 전해수기(살균수 제조기) 41대, 살균스프레이 1,200개로, 노인복지시설의 방역 강화와 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감염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S&P, 보잉 투자등급 A-에서 BBB로 강등
국제신용평가사(S&P)는 미국 항공업체 보잉 신용등급을 기존 ′A-′에서 ′BBB′로 강등한다고 17일 밝혔다. S&P는 ″보잉은 737맥스 운항 중단 조치 등으로 향후 2년간 현금흐름이 예상보다 훨씬 약화할 것″이라며 ″이 때문에 우리가 앞서 예상했던 것보다 신용상황이 더 안좋아졌다″고 말했다.

″그래도 봄″ 꽃구경으로 코로나19 불안 달래는 남도의 상춘객
봄을 맞아 매화가 흐드러진 광양시 다압면 매화마을에도 포근한 날씨 속에 상춘객들의 발걸음이 잇따랐다. 주민들에 따르면 2주 전만 해도 둔치 주차장이 휑하니 비어 있었는데 이날은 3분의 2 넘게 찼다. 마스크를 쓴 관광객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섞여 있었지만 대부분 자신의 일행이 아닌 사람들과는 거리를 두고 산책하는 모습이었다.
[청주대학교 비행교육원]계약직 신규 공개 모집
[청주대학교 비행교육원]계약직 신규 공개 모집

여수 ‘섬 관광 전성시대’ 열린다
여수시는 오는 2026년 ‘세계 섬 박람회’를 돌산 진모지구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또 화양-적금을 잇는 해상교량 4개가 개통됨에 따라 여수의 도서 지역 조발도·둔병도·낭도·적금도의 접근성이 높아져 ‘섬 관광 전성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여수시는 지난 10일 시청에서 ‘여수세계섬박람회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2차 중간보고회’를 열고 박람회 변경사항과 개최장소, 전시·행사 콘텐츠 및 참가국 유치계획, 입장객 수요 등을 보고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권오봉 여수시장과 전문가 자문위원, 전남도와 여수시 관계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주)샤프에비에이션케이]김포공항 지상조업 램프 / BSA 모집
[(주)샤프에비에이션케이]김포공항 지상조업 램프 / BSA 모집

관광산업의 새로운 활력 ‘야간관광’
국내에서도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한 움직임이 본격 시작됐다. 한국관광공사는 야간관광을 침체된 관광산업 회복과 경기 부양을 위한 신규 핵심사업 중 하나로 추진한단 방침을 세우고, 코로나19 진정 이후를 위한 준비에 몰두하고 있다. 국내 치안이 우수하고 24시간 쇼핑이 가능한 만큼 공사와 지방자치단체가 각 지역의 매력적인 야간관광 콘텐츠를 발굴, 육성하면 1인당 관광지출액 확대 및 야간 교대시간 일자리 창출 등으로 관광산업 활성화에 적잖은 기여가 점쳐진다.
[인천공항운영서비스(주)]2020-4 직원 모집
[인천공항운영서비스(주)]2020-4 직원 모집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