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259 호] 2020년 02월 05일 수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인천공항 1ㆍ2터미널에 ′중국 전용입국장′ 3곳 설치
검역 최전선인 인천국제공항이 중국발 항공기 탑승객들의 입국 동선을 다른 지역 항공기 승객들과 분리한다. 3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4일 0시부터 시작되는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 입국 제한′ 대책에 따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2곳, 제2 터미널에 1곳 등 중국 전용 입국장 총 3곳이 설치됐다. 전용 입국장은 중국발 항공기 탑승객들이 다른 항공기 승객들과 접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무안공항 신규노선 확대로 신종코로나 돌파구 찾는다
무안국제공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중단된 중국 항로를 대체할 신규 노선 확보에 나섰다. 하지만 신종코로나로 인한 전 세계적인 항공 이용객 감소로, 무안공항이 신규노선을 확보하더라도 공항 활성화에는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다. 4일 전남도와 무안공항 등에 따르면 현재 운항이 중단된 무안-중국 노선은 산야 장자제 상하이 등 모두 3개 노선이다.

대한항공, 인천~헝가리 부다페스트 신규 취항
대한항공이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잇따라 신규 개설한다. 대한항공은 오는 2월 21일 부다페스트에 화물 노선을 개설하고, 이어 5월 23일부터는 인천~부다페스트 여객 노선에 신규 취항한다. 대한항공이 신규 취항하는 인천~부다페스트 여객 노선(KE971)은 매주 화,목,토 오후 12시 인천 국제공항을 출발해 현지시간 오후 4시 25분 부다페스트 국제공항에 도착한다. 부다페스트 출발편(KE972)은 오후 6시 30분 부다페스트를 출발해 다음 날 오후 12시 30분 인천에 도착한다. 해당 노선에는 218석 규모의 A330-200 항공기가 투입될 예정이다.
티웨이항공, 작년 하반기 LCC 국제선 점유율 두 번째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어포탈)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7~12월) 동안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8곳을 이용한 여객수는 총 1261만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티웨이항공을 이용한 여객수는 234만명으로 18.5%의 점유율을 차지해 전체 LCC 중 두 번째로 많은 승객을 수송했다. 운항편수 또한 전체 8만1082편 중 1만5554편(19.1%)을 운항했으며, 공급석도 전체 1567만석 중 293만석(18.7%)을 차지해 국제선 승객 수송에 큰 역할을 이어갔다.

‘신종 코로나’ 여파에 항공길 줄어든다…대규모 운휴 ‘속속’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이 확산하면서 항공업계가 대규모 항공길 축소에 나서고 있다. 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오는 3월부터 중국 노선 30개 중 20개 노선에 대해서 운휴(운행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전체 노선 대비 약 67%의 하늘길이 멈춰서는 셈이다. 아울러 남은 10개에 대해서도 운행 횟수를 줄이는 감편에 나서기로 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달 7개 노선의 운휴를 결정했고, 2월에도 15개 노선을 감편했다. 3월부터는 기존 감편 대상 노선이던 인천-정저우·선전·지난·웨이하이·시안·샤먼 노선과 부산-상하이·칭다오 노선이 다음 달 28일까지 완전히 중단된다.
소방 헬기 운항관리사 확 늘린다
올해 상반기부터 소방청이 헬기 운항관리사 인력 대거 채용에 나선다. 독도 소방헬기 추락 사고와 같은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자는 차원에서다. 운항관리사는 지상 상황실에서 착륙지 날씨, 중간 급유지 등 안전운항에 필요한 정보를 조종사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헬기 안전 운항에 필수 인력으로 꼽힌다. 그러나 운항관리사는 현재 중앙 및 17개 시·도 본부에 단 19명뿐이어서 24시간 근무가 불가능하다. 수시로 뜨고 내려야하는 소방헬기의 특성 상 안전운항에 주요 걸림돌로 작용했다.

″737 맥스, 합선 가능성 있어″…보잉, FAA에 배선문제 우려 통보
여객기 연쇄 추락 사고로 운항은 물론 생산까지 멈춘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의 737 맥스 기종에서 배선 관련 문제가 발견됐다고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일(현지시간) 전했다.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보잉이 최근 맥스 기종에서 전선의 위치와 관련된 우려 사항을 통보해왔다며 ″보잉 측의 분석을 바탕으로 앞으로 승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터키, 5일부터 중국발 항공편 운항 전면 중단
터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에 중국발 항공편의 운항을 모두 중단하기로 했다. 파흐레틴 코자 터키 보건부 장관은 3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하고 ″5일부터 이달 말까지 중국에서 오는 모든 항공편의 운항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겨울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국내 여행지 BEST3
2020년 새해가 밝은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한 달이란 시간이 지났다. 빠르게 흘러가는 시간탓에 얼마 남지 않은 겨울이 소중하게 느껴진다면 더 늦기전에 겨울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국내 여행지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에어서울(주)]2020년 상반기 에어서울 신입직원(5급) 채용
[에어서울(주)]2020년 상반기 에어서울 신입직원(5급) 채용

웅장한 자연경관과 도심의 활력을 동시에 ′하노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가와 따뜻한 날씨 그리고 입맛에 맞는 먹거리와 다채로운 볼거리로 우리나라 여행객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여행지 베트남. 제대로된 휴양을 즐길 수 있는 중부의 다낭이나 나트랑의 인기도 뜨겁지만 웅장한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북적이는 도심의 활력을 느끼고 싶다면 ′하노이′가 제격이다.
[(주)샤프에비에이션케이]인천국제공항 피치항공 여객 업무(카운터/게이트)신입사원모집
[(주)샤프에비에이션케이]인천국제공항 피치항공 여객 업무(카운터/게이트)신입사원모집

지난해 하반기 한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는 ′방콕′
지난해 하반기 한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는 태국의 방콕인 것으로 조사됐다. 4일 여행상품 중개 플랫폼을 운영하는 마이리얼트립(대표 이동건)은 ′2019 하반기 숙박 리포트′를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마이리얼트립은 2019년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6개월간의 한국인 해외 여행 숙박 데이터를 분석했으며 호텔 예약이 가장 많은 도시는 방콕에 이어 타이베이, 다낭, 제주, 코타키나발루인 순으로 집계됐다. 전년 같은 기간에는 오사카, 후쿠오카, 제주, 도쿄, 타이베이 순이었으나 일본 불매 운동 여파로 국내와 동남아 여행지들이 그 자리를 대신한 것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인천공항경비주식회사 사장 공개 모집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공항경비주식회사 사장 공개 모집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