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251 호] 2020년 01월 22일 수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인천공항, 설연휴 일평균 20만7829명 이용 예측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올해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기간(23일~27일, 5일) 동안 일평균 20만7829명의 여객이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전년 설 연휴 기간(1~7일, 7일) 일평균 여객 20만2085명 대비 2.8%가량 증가한 수치다. 공사에 따르면 연휴기간 중 가장 이용객이 많은 날은 24일로, 22만3157명이 인천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됐다. 출발여객이 가장 많은 날 역시 24일(11만1152명)으로 예측됐으며, 도착여객이 가장 많은 날은 27일(11만4123명)으로 예상됐다. 터미널별론 제1여객터미널이 일평균 15만412명, 제2여객터미널이 일평균 5만7417명에 달할 것으로 각각 집계됐다.
동남아 돌파구 기대했지만…LCC, 단거리 항공기 한계 봉착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일본 노선 대신 돌파구로 찾은 동남아 노선에서 수익성 개선에 고심이 깊다.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가 단거리용으로 중장거리 노선에서 만석 운항을 못하거나 중간에 급유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면서다. 작년 ‘보이콧 재팬’ 여파로 일본 노선 구조조정을 단행하며 대규모 영업 손실을 기록한 LCC는 단거리용 기재 한계를 절감해 중장거리용 항공기 도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우한 폐렴′ 국내 첫 확진…청주국제공항도 설 앞두고 검역 비상
지난 20일 국내에서 첫 중국 ′우한(武漢)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중국인 이용객이 많은 청주국제공항에도 비상이 걸렸다.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앞두고 국내·외 여행객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여 방역 당국은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21일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에 따르면 청주공항에는 ′우한 폐렴′이 발생한 중국 후베이성을 잇는 직항 노선은 없다. 하지만 중국 장자제를 비롯해 대만·베트남·태국 등 인근 국가를 오가는 14개 국제 정기노선이 운항 중이라 제3지역 경유 입국 가능성이 있다.
에어부산, 인천 취항 2개월... 동남아 노선 평균 탑승률 84% 연착륙
에어부산(사장 한태근)이 지난해 11월 인천국제공항 첫 취항 이후 현재까지 인천 출발 동남아 노선의 평균 탑승률이 84% 수준을 보이며 순항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에어부산은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 및 수요층 확대를 위해 지난해 11월 12일 인천-닝보 노선에 신규 취항하며 인천국제공항에서의 첫 운항을 시작했다. 이후 ▲선전 ▲청두 ▲세부 ▲가오슝 노선에 잇달아 취항하며 현재 중국·필리핀·대만 등 총 3개국 5도시를 운항, 저비용항공사(LCC) 중 유일하게 지난 5월 배분 받은 중국 운수권을 모두 활용하고 있다. 에어부산에 따르면, ▲인천-세부 ▲인천-가오슝 노선은 낮 시간대로 항공편이 편성돼 여행객들의 여정 선택의 폭을 넓히는 동시에 부산 출발 노선과 연계해 이용할 수 있어 평균 84% 수준의 높은 탑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 부산본부, 소외계층 위문 통한 나눔 손길 펼쳐
한국공항공사 부산지역본부는 20일에 다가오는 설을 맞이하여 김해공항 인근에 거주하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위문금 전달식을 가졌다. 한국공항공사 부산지역본부(본부장 정덕교)는 다가오는 설을 맞아 20일 김해공항 인근에 거주하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위문금 전달식을 가졌다. 한국공항공사 부산지역본부에서는 명절(설날, 추석)마다 김해공항 소음대책지역 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사랑나눔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도 김해공항 인근에 거주하는 저소득가정 210세대에 1,000만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전달했다.
대한항공, 설명절 맞이 ‘사랑의 쌀’ 나눔 행사 가져
대한항공(회장 조원태)은 설명절을 맞아 1월 21일 오전 서울 강서구청에서 강서지역 이웃들을 위한 ‘사랑의 쌀’ 기증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 대한항공은 본사가 위치한 강서구 지역 이웃들을 위해 10kg 쌀 300포를 강서구청에 기증했으며, 기증된 쌀은 강서구가 선정한 지역 내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장애인 등 취약계층 300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대한항공의 ‘사랑의 쌀’ 후원 행사는 지난 2004년 시작해 올해로 17년째 이어온 대한항공의 대표적인 지역 사회공헌 활동이다.

항공업계 구조조정, 국내만 겪는건 아니다
항공산업은 외부환경에 민간한 산업이다. 국제유가가 1달러만 상승해도 대한항공은 연간 350억원의 비용이 더 들어간다. 그러다보니 항공업계의 구조조정은 비단 국내 항공업계만이 겪는 상황은 아니다. 미국과 유럽 항공업계 역시 앞서 구조조정을 겪은 역사가 있다. 미국은 지난 1980년대 이후 항공업계의 진입장벽과 가격제한 정책을 허물었다.
NO JAPAN 힘빠지나…유니클로 매출 회복, 항공노선 재개
시들해진 노 재팬(No Japanㆍ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바라보는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의 시선이다. 지난해 7월부터 시작된 불매운동의 여파로 급격하게 줄어들었던 일본 제품 국내 판매량이 최근 들어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데 대한 우려다. 대표적인 일본 브랜드인 유니클로 상황은 불매운동의 척도로 평가된다. 불매운동이 시작된 지 한 달만에 서울 종로3가 지점이 폐업에 이르기도 했다. 그러나 그것이 끝이었다.

매력 만점의 여행지 방콕의 필수 투어 BEST3
클래식하고 웅장한 사원과 에메랄드빛 푸른 바다, 풍부하고 다양한 음식, 로맨틱한 디너 크루즈 그리고 각종 쇼까지 다이내믹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방콕은 전 세계 여행객들이 사랑하는 매력 만점의 관광지다.
[국립항공박물관] 2020년 국립항공박물관 직원 모집
[국립항공박물관] 2020년 국립항공박물관 직원 모집

″여행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편안하게 떠나는 올-인클루시브
여행을 준비하다 보면 항공권부터 숙소 예약, 교통편, 여행 일정 계획까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여행은 언제나 설레는 일이지만 바쁜 일상에 치이다 보면 이런 과정 또한 버겁게 느껴질 때가 있다. 여행의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보다 편안하게 즐기고 싶다면 모든 것이 포함된 올-인클루시브 상품에 주목해보자. 특히 클럽메드는 왕복 항공권과 공항-리조트 간 교통편, 객실은 물론 전 일정 제공되는 뷔페와 코스 요리, 스낵 서비스, 오픈바에서 무제한으로 제공되는 각종 음료 및 주류 그리고 60여 가지의 스포츠 및 액티비티와 수준 별 무료 강습 등이 모두 포함된 프리미엄 올-인클루시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별다른 준비 없이도 완벽한 휴가를 꾸밀 수 있다.
[청주대학교] 비행교육원 비행교관 신규 계약직원 공개모집
[청주대학교] 비행교육원 비행교관 신규 계약직원 공개모집

′설 연휴 경남에 나들이하세요′…도, 가볼 만한 곳 26곳 추천
″설 연휴에는 가족과 함께 경남으로 나들이하세요″.
[(주)한빛드론] 드론 항공 측량 운영 및 영업 인재 모집
[(주)한빛드론] 드론 항공 측량 운영 및 영업 인재 모집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