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216 호] 2019년 12월 02일 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공항·항행 분야 미래전략을 한 눈에, ‘항공안전 세미나’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1월 29일(금) 김포국제공항 인근 메이필드 호텔에서 ‘공항·항행분야 안전관리 및 미래기술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로 군, 연구기관, 항공업계 등 각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제21회 항공안전 세미나를 개최했다. 항공안전 세미나는 ‘99년부터 시작하여 올해 21회째를 맞았으며, 그동안 민·관·학·연이 함께 하여 항공교통 분야의 최신 정책과 기술동향 정보를 공유하고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으로서 항공교통체계 발전에 기여해왔다. 올해는 항공교통뿐 아니라 공항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항공관계자 약 300명 이상이 참석하며, ’인공지능 시대의 항공교통체계 혁신 방향(이금진 교수, 항공대)‘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공항·항행 분야의 안전이슈와 정책과제(세션1) 및 미래혁신기술과 항공교통 대응전략(세션2)이라는 두 가지 소주제로 내·외부 전문가 발표(14개)가 진행 됐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는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공항·항행분야의 미래기술개발 현황과 실용화 방안이 자세히 소개되어 향후 기술고도화를 통한 항공안전 및 항공교통체계 혁신 방향을 가늠할 수 있어 항공 전문가 및 관심 있는 일반인에게도 유용한 논의의 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공항공사가 만든 수하물처리시스템 운영 교육과정, ICAO 인증 획득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개발한 공항 수하물처리시스템(BHS) 운영 교육과정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로부터 국제표준과정(STP) 인증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인천공항의 수하물 처리시설은 수하물 10만개 당 지각 수하물 0.2개다. 이는 전 세계 공항 평균인 10만개 당 11.4개와 비교해 세계 최고 수준이다. 공사 관계자는 ″수하물 운영 과정이 ICAO로부터 국제표준과정 인증을 받음에 따라 인천공항 수하물 처리시설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고 말했다. 인천공항 교육과정은 30시간이다. 교육생이 교육 이수 후 실제 현장적용이 가능하도록 기본 이론 학습, 토론, 현장실습 등을 포함한 종합과정으로 구성됐다.

대한항공, 창립 50주년 맞아 「50년사(年史)」 발간
대한항공이 대한민국의 항공산업 발전사를 오롯이 담은 「대한항공 50년사(年史)」를 발간했다. 대한항공은 11월 29일(금) 오전 그랜드하얏트인천 그랜드볼룸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비롯해 대한항공 등 한진그룹 전현직 임원, 대한항공 노동조합 관계자 및 대표 직종 직원 등 1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항공 50년사(年史) 편찬 기념식’을 열었다. 조원태 회장은 이 날 기념사를 통해 “사사(社史)는 대한항공이 50년을 넘어 100년, 그리고 다음 세대로 계속 영속해 나아갈 때, 그 시대의 후배들에게 오늘은 어떤 의미로 기록될 것인지 우리 스스로에게 묻게 한다”며 “후대의 대한항공 임직원들이 지금의 대한항공에 대해 평가하고 기록할 때 부끄럽지 않을 대한항공의 오늘을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하게 한다”고 언급했다. 대한항공이 50년사를 발간한 이유는 올해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그 간 대한항공이 쏟아온 노력과 열정, 성과를 제대로 평가하고 기록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이번 50년사에는 대한항공 임직원들이 차곡차곡 쌓아 올린 50년간의 역사가 빼곡하게 담겼다.
새만금 국제공항 밑그림 완성…′적정성 검토′ 원안 의결
새만금 국제공항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원안대로 의결돼 공항 건설이 본격화한다. 27일 전북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 평가위원회는 이날 새만금 국제공항에 대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진행해 원안 의결했다.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는 사업 시행을 전제로 한 사전타당성 용역의 검증 단계를 의미한다. 도는 내년도 기본계획 수립비 40억원을 확보했다. 공항 후보지는 현재 군산공항 활주로에서 서쪽으로 1.3㎞ 떨어진 위치다. 총사업비는 7천800억원으로 공항은 2.5km 길이의 활주로와 계류장, 여객터미널, 화물터미널 등을 갖춘다. 전체면적은 205만6천㎡에 달한다. 국토부는 2021년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4년 착공해 2028년 준공할 계획이다.

제주항공 ″앱에서 체험 여행 예약하세요″
제주항공이 글로벌 자유여행 액티비티 플랫폼 클룩과 함께 해외 액티비티 예약 서비스를 29일부터 시작한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 이용자는 제주항공 모바일 채널을 통해 클룩에서 제공하는 여행관련 액티비티 서비스를 예약하고, 할인 받을 수 있게 됐다. 제주항공은 제휴 서비스 시작에 맞춰 2020년 2월 28일까지 제주항공 회원을 대상으로 클룩에서 제공하는 모든 여행상품을 할인 받을 수 있는 10% 즉시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여행서비스를 예약한 이용자 가운데 선착순 1000명에게는 도착지 공항에서 숙소까지 교통편을 제공하는 픽업·샌딩 서비스 1만원 할인권을 제공한다. 또 오는 12월 31일까지 여행상품을 예약한 제주항공 이용자 가운데 추첨을 통해 제주항공 리프레시 포인트 5만 포인트와 음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국내 최초 상용화주터미널(CSRT) 오픈 ‘보안검색 없이 화물이송’
한국도심공항(대표 윤신)이 27일 인천 자유무역지대(FTZ)에 위치한 한국도심공항 인천물류2센터에서 ‘칼트상용화주터미널(CSRT)’을 개장했다. 상용화주는 항공보안법에 따라 국가로부터 자체 보안검색 능력을 인정받은 자다. 이에 따라 상용화주의 화물은 공항 화물 터미널에서 보안검색을 받지 않고 공항 내 화물기나 여객기로 직접 이송이 가능한 게 가장 큰 특징이다.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개념이지만 물류 선진국인 홍콩, 유럽 등에서는 항공화물 중 상용화주에 의한 조업률이 70%를 넘을 정도로 보편화돼 있다. 칼트상용화주터미널은 지난 9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지정받은 최초의 상용화주 터미널이다. 도심공항의 물류사업부인 칼트로지스와 세계 50개국, 315개 공항에 진출한 글로벌 조업사 스위스포트가 공동 운영한다.

베트남항공, 다낭-청두 직항노선 개설
베트남항공이 다낭과 중국 쓰촨성 청두를 연결하는 직항노선을 개설했다고 28일(현지시각) VN익스프레스가 보도했다. 베트남항공은 하노이-청두 구간에 이어 두 번째로 청두까지 직항 노선을 운영하기 시작했으며, 27일부터 해당 노선의 신규취항을 시작했다. 다낭과 청두 간 직항 노선은 매주 화요일, 목요일, 일요일 운영되며, 비행시간은 약 3시간이다. 지난해 다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287만 명으로 전년 대비 23.3%가 늘었으며, 이 중 한국, 중국, 일본, 홍콩 관광객들이 상당수를 차지했다. 중국은 베트남 관광시장을 찾는 최대 시장으로, 올 1월부터 10월까지 450만 명 이상의 중국인들이 베트남을 다녀갔다. 이는 전년 대비 9.4%가 늘어난 수준으로 베트남을 찾은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31%를 차지한다.
비엣젯항공, 3년 연속 ‘최고의 저가항공사’
베트남 차세대 항공사 비엣젯항공이 항공사 안전 및 서비스 리뷰 전문 사이트인 에어라인레이팅닷컴 선정 ‘2020 최고의 저가항공사’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로써 비엣젯항공은 연간 개최되는 세계적인 항공어워즈인 에어라인레이팅닷컴의 ‘에어라인 엑설런스 어워즈’에서 3년 연속으로 ‘최고의 저가항공사’로 선정됐다. 에어라인레이팅닷컴은 비엣젯항공의 훌륭한 승무원과 저렴한 항공권과 함께 기존에 항공편이 없던 지역들을 포함해 다양한 취항지와 항공편을 증가시키며 빠르게 성장했고, 이를 통해 항공업계에 혁명적인 흐름을 만든 것으로 평가했다. 에어라인레이팅닷컴의 제프리 토머스 편집장은 “비엣젯항공의 영리하고 재밌는 마케팅적 면모 외에도 그간 수백만 명에게 합리적인 여행 기회를 제공한 비즈니스 능력도 높게 평가했다”고 말했다. 비엣젯항공은 최근 에어라인레이팅닷컴으로부터 최고 안전 등급인 ‘별 7개’를 받고 2015년부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로부터국제항공안전평가(IOSA) 인증을 획득한 항공사로 그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겨울방학 해외여행, ′휴양 vs 관광′…당신의 선택은?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바로 여행의 테마를 정하는 것이다. 아름다운 자연과 물아일체가 되어 유유자적하게 휴식을 즐겨도 좋고 화려한 도시를 관광하며 멋진 뷰와 인생샷을 남길 수 있는 여행지를 선택해도 좋다.
[항공교통본부] 항공영어전문교육관 영어강사 채용 재공고
[항공교통본부] 항공영어전문교육관 영어강사 채용 재공고

[#꿀잼여행] 영남권: 해운대 뒷골목 핫플레이스 ′해리단길′을 아시나요
11월 마지막 주와 12월 첫째 주가 이어지는 이번 주말 부산 핫플레이스 ′해리단길′은 어떨까. 겨울 바다의 낭만과 부산 골목길의 오밀조밀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해리단길은 부산 해운대구 옛 동해남부선 해운대역 뒤편에 있는 마을의 골목길을 말한다.
[진에어] 2019년 항공정비직 신입 인턴 모집
[진에어] 2019년 항공정비직 신입 인턴 모집

와인과 함께 더 특별해지는 스페인 여행
스페인 여행을 더욱 즐겁게 만들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와인과 함께하는 것이다. 포도주는 에스파냐 사람들의 삶 속에서 흐르며 미식과 예술을 키우고 문화유산을 남겼다. 지금도 여전히 포도밭이 이어지는 시골길이 근사한 풍광을 이루며, 건축미로 무장한 와이너리의 호텔이 발길을 머물게 한다. 와인과 함께하면 여행은 그만큼 풍성해지고 더 특별해진다.
[현대자동차] 헬기 조종사 (별정직군) 채용
[현대자동차] 헬기 조종사 (별정직군) 채용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