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213 호] 2019년 11월 27일 수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국내 보잉 737NG 항공기(150대) 전수점검 조기 완료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국내 운영 중인 737NG 150대에 대한 점검을 보잉사·FAA에서 제시한 기준보다 강화하여 11월 25일까지 모두 완료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1월 10일까지 총 100대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였고, 이중 균열이 발견된 13대를 즉시 운항중지 조치한 바 있으며, 11월 10일 이후 나머지 50대 항공기에 대해서는 11월 25일까지 모두 점검을 완료하였고 균열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아울러, 보잉사·FAA가 제기한 점검부위 확대(당초점검 인근부위)에 대해서도 150대 모두 점검을 완료하였으며, 추가로 발견된 균열은 없었습니다. 국내 균열 항공기 13대 중 2대(진에어 1대, 대한항공 1대)는 수리를 완료하고 각각 운항을 재개(11.19일과 11.22일) 하였으며, 나머지 11대도 순차적으로 내년 1월까지 수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한국공항공사,「2019 그린애플 어워드」‘혁신’부문 금상 수상
한국공항공사(사장 손창완)는 현지시각 11월 25일 영국 런던 국회의사당에서 개최된 「2019 그린애플 어워드」 시상식에서 친환경 경영을 비롯한 사회적 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활동 성과를 인정받아 ‘혁신’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한국공항공사는 이번 어워드에서 공항의 친환경성을 극대화하는 온실가스 저감 기술인 ‘탑승교와 항공기 겸용 냉난방 시스템’ 개발과 저공해자동차 주차요금 자동할인 서비스 도입, 공항 인근지역 골목길을 개선하는 도시재생사업 ‘KAC 하늘길 초록동행’, 쿨루프 캠페인 등 다각적인 노력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그린애플 어워드」는 환경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가진 영국 친환경 비영리단체 ‘더 그린 오거니제이션’(The Green Organization)이 주관하고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 Commission), 영국 환경청이 공식 인정하는 상으로 1994년부터 매년 세계 산업 전 분야의 친환경 우수사례 중 환경적 성과와 혁신성이 뛰어난 프로젝트, 상품, 서비스에 대해 시상해오고 있다.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 시민참여혁신단과 여객안전 현장점검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시민들과 함께 인천공항의 여객안전 현장점검에 나섰다. 공사는 25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일원에서 공사 구본환 사장과 인천공항 시민참여혁신단이 함께 여객안전 현장점검을 시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민참여혁신단은 공사의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과 열린 정책 수립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국민대표 협의체다. 지난 4월 제2기를 발족했다. 이날 점검은 사회적 재난·사고에 대한 선제적 대응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했다. 특히 시민들과 함께 여객동선을 중심으로 현장시설을 둘러보면서 관리주체의 관점이 아닌 여객 입장에서 안전현황을 점검하는 기회가 됐다.
아시아나항공, 뉴욕-인천 매일 2번 뜬다
아시아나항공(사장 한창수)의 인천~뉴욕 노선 운항 횟수가 하루 1회에서 2회로 늘어났다. 아시아나항공은 24일부터 인천~뉴욕 노선에 311석 규모의 최신예 항공기 A350을 추가 투입, 매일 2회로 증편 운항한다고 25일(미 현지시간) 밝혔다. 이번에 추가된 항공편은 인천→뉴욕의 경우 20시25분 출발, 같은날 20시20분 도착하며 뉴욕→인천은 00시35분 출발, 다음날 05시15분 도착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증편을 맞아 24일 저녁 뉴욕 존 F. 케네디 공항에서 로엘 휘닝크 JFK IAT 사장을 비롯해 찰스 윤 뉴욕한인회장, 용선중 한국관광공사 지사장, 두성국 아시아나항공 미주지역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을 열었다.

티웨이항공, 항공사 최초로 군 장병 위한 모바일 서비스 구축
티웨이항공은 국군수송사령부와 함께 민간항공 후급 모바일 예약 서비스를 이달부터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달 11일부터 시행 중인 민간항공 후급 모바일 예약 서비스는 다른 지역에서 복무 중인 제주도민 혹은 제주도에서 복무 중인 다른 지역 출신 군 장병들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제주도에서 거주 혹은 근무하는 장병이 출장, 휴가 등으로 오갈 때 항공편을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예약센터에 전화를 걸어 좌석을 예약하고 후급증을 발급받아 현장에 지참해야 했지만, 모바일 예약 서비스로는 장병들이 소지한 휴대전화로 바로 예약하고 탑승할 수 있다. 또한 공항에서 후급증 교환 과정도 생략돼 후급증의 분실, 미소지, 훼손 등으로 인해 항공기 탑승을 못 하게 되는 불편함도 줄어든다. 예약은 군 전용 모바일 예약 페이지(roktc.twayair.com)에서 가능하며, 후급증 신청 후 원하는 항공편을 예약한 뒤 해당 날짜에 모바일탑승권과 신분증만 지참하면 된다.
국제항공안전보고제도협의회 한국 개최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은 11월 18일(월) 22일(금) 5일간 서울 소재 베스트웨스턴 호텔에서 ‘2019년 국제항공안전보고제도협의회(ICASS)’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국제항공안전보고제도협의회(ICASS)는 항공안전보고제도의 확산 및 발전과 국제적 항공안전 증진을 위한 국제협의회로, 세계 각국의 항공안전보고제도 운영기관을 회원으로 하며,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미국, 영국 등 총 13개 국가가 활동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2012년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한 것으로, 한국교통안전공단은 항공안전자율보고제도를 운영한 2009년부터 협의회 회원으로 참석하고 있다. 제26회를 맞은 이번 협의회의 주요 목적은 항공안전 증진을 위한 각 국의 안전관리체계 및 정보 공유로, ‘18년도 항공안전자율보고제도 주요 위해요인 발생 현황, 항공안전자율보고 활성화 방안, 항공안전 데이터 수집·분석 결과 공유 및 운영방법 등 13개 국가별 주제 발표를 통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비행기서 인터넷 방송한 대만 유튜버, 벌금 77만원 물어
공항 활주로를 이동 중인 비행기에서 인터넷 생방송을 한 대만인 유튜버에게 2만 대만달러(한화 약 77만원)의 벌금이 부과됐다. 휴대전화는 몰수됐다. 24일 대만 빈과일보 등에 따르면 타이베이 지방법은은 지난 4월 중순 대망 쑹산 공항에서 활주로를 이동 중인 항공기 내에서 인터넷 방송으로 물의를 일으킨 대만 유명 유튜버 천쥔정에게 이 같은 판결을 내렸다. 천씨는 4월 이륙을 위해 활주로를 이동 중인 화신 항공 비행기 내에서 3분여 가량 인터넷 생방송을 했다. 당시 방송을 본 네티즌들은 ″비행기 탑승 시에는 비행기 모드″, ″이륙과 착륙 시에는 휴대전화 사용 금지″ 등의 댓글을 달았다. 하지만 그는 아랑곳하지 않고 방송을 계속 진행했고 결국 한 네티즌의 신고를 접수한 대만 민항국은 그의 동영상을 검토한 뒤 민항항공법 43조 2항에 따라 그를 타이베이 검찰에 넘겼다. 재판부는 당시 승무원들이 기내 방송에서 휴대전화의 비행모드 전환 등을 알리고 있어 천씨가 이 같은 내용을 모를 수가 없다면서 이 같은 행위는 절대 안 된다고 밝혔다.
김두환 교수, 한국인 최초로 내년2월 인도 Kolkata에서 『세계공적상』 수상
김두환교수(金斗煥,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 명예회장, 중국북경이공대학 및 천진 대학 법대 겸임교수)는 2020년 2월 7 일부터 10일까지 인도 Kolkata 에서 세계적으로 권위가 있는 「인도동양 유산학회(Indian Institute of Oriental Heritage)」 가 주최하여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 아, 스페인, 일본, 중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미얀마, 방글라데시, 네팔 등 20여개국이 참가하는 「제 43 회 동양유산에 관한 국제대회」 에서 동양인으로서 학문적인 업적이 가장 우수하다고 인정을 받아 한 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내년 2월 7일에 『세계공적상 (Global Achievers Award)』 을 받게 된다.

[알아두는 호텔 tip] 밤비행기 타는 ′올빼미 휴양족′ 위한 가성비 숙소는?
아시아권 인기 여행지에 주로 취항하는 저가항공사(LCC)는 가성비를 추구하는 여행자들에게 인기다. 하지만 이들 항공편은 주로 밤과 새벽에 출발하고 도착하기에 공항이나 스파, 마사지 전문점 등에서 불편하게 숙소의 체크인 시간을 기다리는 경우가 다반사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항공국방신뢰성(우주부품시험 분야) 위촉직(계약직) 모집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항공국방신뢰성(우주부품시험 분야) 위촉직(계약직) 모집

흥행 돌풍 ‘겨울왕국2’ 속 환상적 대자연은 어디일까
흥행 돌풍을 이어가고 있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2’에 등장하는 환상적인 겨울 나라는 어디일까. 노르웨이관광청은 ‘겨울왕국2’ 제작에 영감을 준 곳이 노르웨이의 대자연이라며 적극 홍보에 나섰다. 알타ㆍ트롬쇠ㆍ스뫼르피오르 등 노르웨이 북부로 겨울 여행을 떠나면 주인공 엘사를 비롯해 안나ㆍ크리스토프ㆍ올라프 등 애니메이션 캐릭터처럼 모험하는 기분을 즐길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공항(주)] 율도 항공유 비축기지 직원 모집
[한국공항(주)] 율도 항공유 비축기지 직원 모집

이번 주말에는 부산에서 힐링 호캉스 어때요?
평범한 일상에서 가끔 나를 위한 호사가 필요하다면 ′호캉스′는 어떨까. 호텔(Hotel)과 바캉스(Vacance)를 합친 호캉스는 호텔에서 휴가를 보내는 것으로, 쾌적한 호텔에서 추위를 피해 여유를 즐기고 수영장과 레스토랑 등 각종 부대시설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가 높다.
[범아항운(주)] 외항사 LOONG AIR 항공사 보안책임자/감독자 모집
[범아항운(주)] 외항사 LOONG AIR 항공사 보안책임자/감독자 모집외항사 LOONG AIR 항공사 보안책임자/감독자 모집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