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212 호] 2019년 11월 26일 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설명] 우리나라 全지역에서 싱가포르 취항 자유로워져
한-싱가포르 간 양자 정상회담을 계기로 싱가포르는 아세안 10개국 중 8번째*로 우리나라와 직항 항공자유화에 합의한 국가가 되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양자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싱가포르와 양국 간 주당 직항 운항횟수의 상한을 폐지하는 내용의 항공자유화 설정에 합의하였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한-싱가포르 간 항공 공급력 증대의 기반이 마련되어, 항공교통이용자의 편의 증진은 물론, 항공사의 노선확대 기회 확보 및 양국 간의 교류·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日 불매운동 잦아들까…항공업계, 기대 반 우려 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의 조건부 연기 결정에 따라 일본 불매운동이 잦아들지 주목된다. 일본 불매운동에 따른 일본 항공여객 수요 감소로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는우려와 기대가 교차하는 모습이다. 25일 정부에 따르면 한일 통상당국은 지소미아 종료 유예 결정에 따라 수출 규제 관련 협의를 이르면 이번주에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주 과장급 협의를 시작으로 어느 정도 양국의 입장이 정리되면 다음 달 중 국장급 협상을 통해 수출 규제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룰 전망이다.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일본 불매운동으로 일본 노선 항공수요는 급감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일본 노선 항공여객실적은 543만2305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2% 줄었다. 국적 항공사 8개사가 일본 노선 비중을 지난 6월 32.2%에서 20.6%로 낮춘 데 따른 것이다.

[설명] 황금의 나라 브루나이와 항공자유화로 하늘길 넓어져
브루나이와 직항 자유화가 달성되어 브루나이는 아세안 10개국 중 9번째로 우리나라와 직항자유화에 합의한 국가가 되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브루나이와 11월 24일 서울에서 항공회담*을 개최하여 한국과 브루나이 간 직항노선의 운항 횟수를 주 5회에서 무제한으로 늘리는 직항 자유화에 양측은 합의하였다. 이번 항공회담은 한-브루나이 정상회담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루어진 것으로, 양측의 항공자유화 합의에 따라 항공사에서 신청할 한국과 브루나이를 오가는 직항편이 횟수에 제한 없이 운항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브루나이와 ‘92년 항공협정을 체결한 이래 ’04년에 처음으로 양국 간 주 2회 항공기 운항에 합의하였으며, ‘15년 항공회담에서 주 5회까지 증대하는 것에 합의한 바 있다.
한국공항공사, 항공일자리 지역별 릴레이 하반기 설명회 개최
한국공항공사(사장 손창완)는 국토교통부, 항공일자리 취업지원센터(국토교통부,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진흥협회 공동운영)와 함께 청주(11.22), 강릉(11.29), 대구(12.3)에서 항공일자리 지역별 릴레이 하반기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12개 항공분야 기업*의 인사팀이 직접 진행하는 ‘채용설명회’와 2년 이내 입사한 신입사원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합격 성공기’, 그리고 항공인재 육성을 위한 ‘조종·정비분야 특강’으로 구성 진행된다.

인천공항공사, 베트남 민항공청에 공항 운영 노하우 전수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이달 25~29일 인천공항 인재개발원에서 베트남 민항공청 직원 20여명을 대상으로 ′공항 보안 및 관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공사가 운영하는 ′공항 보안 및 관리 교육과정′은 인천공항공사의 공항 보안과 관리 분야의 운영 노하우 전수를 원하는 베트남 민항공청의 요청에 의해 개설됐다. 베트남 민항공청은 최근 급증하는 항공 수요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공항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교육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에는 베트남 민항공청 직원 등 18명이 참여한다. 5일간의 교육기간동안 교육생들은 공항 보안과 관리 분야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책을 학습할 예정이며, 실사례에 기반한 토론 위주의 학습을 통해 공항 운영 개선 및 효율화 등 베트남 현지에서 적용 가능한 운영 노하우를 학습해 나갈 계획이다.
[함께하는 기업] 대한항공, 글로벌 항공사다운 국내ㆍ외 사회공헌
대한항공은 글로벌 항공사답게 회사와 임직원이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한항공의 ‘하늘사랑 영어교실’은 대표적인 재능기부 활동 중 하나로 꼽힌다. 2009년부터 ‘하늘사랑 영어교실’을 통해, 방과 후 과외활동이 어려운 인천공항 인근 초등학교의 어린이들과 함께 영어를 공부한다. 강사진은 인천공항 근무 직원 중 영어회화에 능통하고 교육적 재능기부에 열정을 가진 직원들로 구성해 영어동화구연과 노래 배우기, 영어 만화 그리기 수업 등을 통해 영어가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소통의 도구라는 것을 함께 배운다. 대한항공의 또 다른 대표적인 봉사활동 중 하나는 ‘1사 1촌’이다. 일손이 부족한 농촌을 방문해 어르신의 손발이 되는 활동이다.

제주항공, 내년 설 연휴 국내선 항공권 판매
제주항공은 내년 설 연휴 국내선 항공권을 오는 27일 오전 10시부터 제주항공 홈페이지와 모바일 등을 통해 판매한다고 25일 밝혔다. 판매 노선은 김포·부산·청주·대구·광주~제주 및 김포~부산 등 김포와 제주 등을 기점으로 내년 1월23일부터 1월27일까지 운항하는 국내선 모든 노선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민족 최대 명절인 설 연휴 기간 고향을 방문하는 귀성객들이 보다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항공권을 사전 판매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제주국제공항의 부족한 슬롯에도 부정기편을 수시로 편성해 지속적으로 국내선 공급석을 늘려 제주도민들의 뭍 나들이는 물론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2019 대한민국 광고대상′ 오디오부문 ′대상′ 수상
아시아나항공이 자사 울란바토르 SNS 광고 ′몽골이 부르는 소리′편이 ′2019 대한민국 광고대상′ 오디오 부문 영예의 대상에 올랐다고 24일 밝혔다. ′대한민국 광고대상′은 TV, 라디오, 신문, 잡지, 온라인 등 매년 전 광고 매체를 아우르는 약 3000여점의 출품작들 중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선정, 시상하는 대한민국 최고 광고상이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이 대상을 수상한 ′오디오 부문′은 올해 신설된 수상 부문으로, 오디오를 활용한 광고 소재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평가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몽골 울란바타르 노선의 신규 취항을 기념하며 총 4편의 SNS 캠페인 광고 영상을 제작했다.

2020년 주목해야 할 8대 여행 트렌드
2020년엔 ‘대안 여행지’ 방문이 증가하고 슬로우 여행이 인기를 얻는 등 여행 트렌드가 바뀔 전망이다. 부킹닷컴이 ‘2020년 8대 여행 트렌드’를 발표했다. 이는 1억 8000만 개 이상의 검증된 이용후기와 호주,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중국, 미국, 영국 등 29개 국가 내 2만2000명 이상의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심층 분석한 결과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안전혁신실장(개방형계약직) 공개모집
[인천국제공항공사] 안전혁신실장(개방형계약직) 공개모집

′제주에서 쉬멍 쉬멍′ 놓치지 말아야할 12월 제주관광 10선
제주관광공사는 ‘올해도 애쓴 당신과 나, 12월의 제주에서 쉬멍쉬멍’ 테마를 주제로 자연, 축제, 관광지, 음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12월 제주 관광 추천 10선을 발표했다. 제주 서쪽 대정읍 동일리에선 주민들이 함께하는 해넘이 축제가 마련된다.
[에어인천(주)] 정비본부 자재보급팀 경력직 모집
[에어인천(주)] 정비본부 자재보급팀 경력직 모집

2020년, 한국인 여행 키워드는 ‘느린여행’
2020년, 한국인 여행자 3명 중 1명은 ‘느린여행(Slow Travel)’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카이스캐너가 발표한 ‘2020 한국 여행 트렌드’에 따르면, 2020년, 한국인 여행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여행 키워드는 ‘느린여행’으로 나타났다. 조사는 지난 10월 23일부터 11월 1일까지, 스카이스캐너 홈페이지를 방문한 한국인 여행자 119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복수응답)를 통해 진행됐다.
[아시아나에어포트(주)] 2019년도 15차 지상조업직 사원 모집
[아시아나에어포트(주)] 2019년도 15차 지상조업직 사원 모집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