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197 호] 2019년 11월 05일 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한국공항공사, 페루 친체로신공항 건설사업 공식 착수
한국공항공사(사장 손창완)는 현지 시각 11월 1일 페루의 수도 리마 교통통신부에서 친체로신공항 건설사업의 착수행사를 개최했다. 친체로신공항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5억 달러(약5,600억원) 규모로 우리나라 민관 협력 컨소시엄인 팀코리아가 2019년부터 2024년까지 건설하는 대한민국과 페루의 국가간 사업(G2G)으로, 친체로신공항을 건설하게 되면 연간 570만명 규모의 여객터미널과 주차장, 활주로와 계류장 등 최첨단 공항 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한국공항공사는 페루 정부를 대신하여 건설 및 공정관리와 시운전까지 마무리하는 총괄관리 역할을 하는 PMO(사업총괄관리, Project Management Office) 사업을 맡아, 40년의 공항건설?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바이오정보와 AI기술을 활용한 한국형 스마트공항을 수출한다는 계획이다. 공항 인프라 건설 분야는 스페인, 독일 등 유럽 공항운영 기업들이 선점하여 한국 기업이 진출한 전례가 없었으나, 이번 페루 친체로신공항 건설사업을 계기로 향후 남미시장 및 동남아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공항 연간이용객 ‘450만 시대’ 연다
한국공항공사(사장 손창완) 대구지사는 11월 1일 오전 10시경 대구국제공항 연간이용객이 40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보다 56일 빠른 기록으로 금년 연말까지 연간이용객 450만 명 달성이 기대되고 있다. 2018년 연간여객 400만 명 달성일은 12월 27일이며 2018년 총 여객실적은 406만 명이었다. 금년도 1~10월까지 대구공항의 총 이용객은 399만7천 명으로 국내선은 3.3% 증가한 174만 명, 국제선 36.2%가 증가한 225만 명을 각각 기록했다. 한국공항공사 최성종 대구지사장은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9월부터 일본노선의 운항과 여객이 급감하는 등 대구공항 활성화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대구시의 적극적인 대구공항 지원정책과 국내 LCC의 신규 국제노선 개발이 대구공항의 성장과 여객증가에 많은 기여를 했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여객수요 확대를 위해 지자체, 항공사와 함께 중국·동남아 노선개발에 역량을 집중 하겠다”고 말했다.

진주서 ′항공레저스포츠제전′ 개최
블랙이글스의 축하비행, 드론챌린저 등 항공레저스포츠제전이 오는 9일 진주시 금산교 일원에서 개최된다. 진주시는 항공레저스포츠에 대한 이해증진 및 저변확대를 위해 오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진주시 금산교 일원 남강둔치에서 ‘제6회 항공레저스포츠제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미래 신성장동력산업인 항공레저 육성을 위해 국토부에서 주최하는 항공 레저스포츠제전은 행사장 입지여건, 관람객 유치방안 등 까다로운 평가를 거쳐 지난해 진주시가 개최지로 선정됐다. 이번 행사는 블랙이글스 축하비행과 공군 군악대 의장대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경량항공기 스카이다이빙 패러글라이딩 등 6개 종목 47개 부문에서 장관배 대회와 진주시장배 드론챌린저 대회가 펼쳐진다. 또한 진주시 항공산업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항공과학제작체험, 드론체험, 항공VR 시뮬레이터 체험 등 20개의 체험프로그램과 10여 개의 항공레저 및 항공산업 관련 전시 홍보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행사 첫날인 9일 낮 12시 열리는 개막식에는 블랙이글스 에어쇼, 스카이 다이빙과 함께 공군군악대와 의장대, 타악그룹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되어 관람객에게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 기내 안전비디오(Safety Video) 확 바뀐다!
전 세계로 뻗어 나가는 케이팝(K-Pop)의 강자들이 흥겨운 음악과 춤으로 기내 안전 요령을 설명해 드립니다!” 대한항공이 국내 굴지의 대형 연예기획사인 에스엠엔터테인먼트(SM Entertainment)와 손 잡고 기내 안전비디오(Safety Video)를 전면 개편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11월 4일(월) 오전 7시 45분에 출발하는 인천발 마닐라행 KE621편을 시작으로, 슈퍼엠(SuperM)의 뮤직비디오 형태로 제작한 새로운 기내 안전비디오를 전 노선 모든 항공기에 적용했다. 기내 안전비디오는 수하물 보관, 비행 중 사용금지 품목, 전자기기 제한, 기내 금연, 좌석벨트 사인 및 착용, 비상구 관련 내용, 객실 기압 이상시 행동요령, 구명복 착용 방법 등 항공기에 탑승하는 승객들에게 반드시 안내해야 하는 사항을 담은 영상이다. 대한항공은 향후 새롭게 바뀐 기내 안전비디오를 통해 고객들에게 기내 안전에 대한 필수 정보를 보다 더 흥미롭게 소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공항, 항공기 갯벌 불시착 가정한 종합훈련 실시
항공기가 바다 갯벌에 불시착하는 상황을 가정한 위기 대응 훈련이 열렸다. 4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이번 훈련은 지난 1일 오후 중부지방해양경찰청 훈련장에서 실시됐다. ′2019 재난대응 안전 한국 훈련의 일환으로 시행된 이번 훈련에는 중부지방해양경찰청, 해군, 인천시, 영종소방서, 상주기관, 항공사, 자원봉사자 등 10여개 기관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훈련은 항공기 엔진화재로 갯벌에 항공기가 불시착하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인천공항공사를 비롯한 각 기관은 ▲골든타임 내 상황전파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민간인과 승객 기내탈출 ▲응급처치 및 중상자 이송 등 실전과 같은 훈련을 실시했다.
티웨이항공, ‘티웨이 페이’ 간편 결제 도입...고객 편의 증대
티웨이항공이 4일부터 전용 간편 결제 서비스인 ‘티웨이 페이’를 선보인다. 티웨이 페이는 티웨이항공만의 전용 간편 결제 시스템으로 자주 쓰는 결제 카드를 사전에 등록해두면 결제할 때마다 추가로 정보를 입력할 필요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최초 본인 인증, 서비스 가입, 카드 등록 과정만 필요하며, 이후 이용 시 카드 정보를 매번 따로 입력하지 않고도 빠른 항공권 구매가 가능하다. 또한 4일부터 24일까지 티웨이 페이 런칭 기념 이벤트도 시행된다. 공식 홈페이지나 모바일에서 티웨이 페이로 처음 결제한 고객 선착순 750명 대상으로 커피음료 교환권을 선물한다. 1회 결제 시 유류할증료와 공항세를 포함한 총액이 25만 원 이상일 경우 해당한다.

에어버스, 아시아 시장서 보잉에 완승...8월 이후 수주량 350대16
지난 석 달 간 아시아 시장 수주에서 유럽 항공기 제조업체 에어버스가 미국의 보잉을 350 대 16로 크게 앞섰다.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에어버스가 지난 8월부터 아시아 시장에서 수주한 물량은 350대로 나타났다. 반면, 보잉은 같은 기간 수주 물량이 16대에 불과했다. 잇단 추락사고로 전 세계 항공사들이 보잉 737맥스 기종의 운항을 금지한 이후, 아시아 시장에서 보잉이 여전히 고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블룸버그는 평가했다. 이번 결과는 지난달 인도 저비용 항공사 인디고가 에어버스 A320 계열 항공기 300대를 수주하기로 하면서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수주 규모만도 330억 달러(약 39조 원)에 이른다.
인도 대기오염 심각…현지 항공사 비행기 회항까지
인도 수도 뉴델리의 대기오염 정도가 심각해진 가운데, 항공기마저 우회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CNN에 따르면 지난 3일(현지시간) 인디라 간디 국제공항에서 37개 항공편이 시야 확보에 어려움을 겪다 결국 우회를 결정했다. 에어인디아와 스파이스젯 등 인도의 주요 항공사들은 스모그로 예정된 비행편을 취소하거나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뉴델리에서는 대기 질 지수(AQI)가 999를 넘는 지역이 속출했다. 인도 AQI지수는 보통(101~200), 나쁨(201~300), 매우 나쁨(301~400), 심각(401~500) 등으로 나뉘는데, 999는 대기오염 정도가 역대 최악에 해당하는 지수이다.

이국적인 정취를 간직한 숨겨진 보석 ′타히티′
틀에 박히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 남태평양의 휴양지 타이티는 수많은 예술가들이 남은 여생을 즐기기 위해 즐겨찾는 천국의 섬이기도 하다. 타히티는 소시에테, 투아모투, 마르키즈, 오스트랄, 갬비어 등 5개의 제도, 총 118개의 섬으로 구성돼 있으며 그 중 타히티와 보라보라는 허니문 목적지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국립항공박물관] 초대 임원 모집 공고
[국립항공박물관] 초대 임원 모집 공고

수도권 단풍명소 화담숲, 10일까지 단풍 절정
서울에서 40분 거리인 경기도 광주의 화담숲이 이달 말까지 ‘단풍·자작나무 주간’을 진행한다. ‘자작나무숲’은 화담숲 17개 테마원 중 11월, 늦가을에 가장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대표 테마원이다. 약 5000㎡ 공간에 길고 곧게 뻗은 순백의 1000여 그루 자작나무가 1km의 산책길을 따라 양 옆으로 빼곡히 들어서 이색적인 분위기와 신비로움을 더한다.
[대한항공] 2020년 1st Korean Air Internship Program for Embry Riddle
[대한항공] 2020년 1st Korean Air Internship Program for Embry Riddle

무도회와 함께 하는 비엔나의 겨울
비엔나의 겨울을 특별하게 해줄 무도회와 스케이팅을 즐겨보자. 비엔나의 새해는 실베스터파드와 더불어 대형 무도회와 함께 시작된다. 새해를 기념하며 열리는 시즌 첫 무도회는 호프부르그 실베스터발이다. 비엔나의 1월과 2월은 무도회와 댄스파티 일정으로 가득하다.
[플라이강원] 정비 부문 경력직 상시 채용공고
[플라이강원] 정비 부문 경력직 상시 채용공고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