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196 호] 2019년 11월 04일 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인천공항, 세계 최초 AI 기반 보안검색 실증시스템 도입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인공지능(AI) 기반 X-Ray 자동판독 실증시스템′을 시범운영한다. 이 시스템이 본격화되면 반입금지 물품에 대한 신속·정확한 판독이 가능해 인천공항 보안검색 서비스 향상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AI 영상판독 기술을 출국장 수하물 검색에 적용해 여객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출국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AI 기반 X-Ray 자동판독 실증시스템′을 오는 11월부터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2번 출국장에서 시범운영한다고 10월 31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현재 육안으로 시행하는 수하물 보안검색에 AI 기술을 적용해 도검류, 공구류, 복제·모의총기류 등 일부 위해품목에 대한 자동판독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인천공항공사는 판독 가능한 물품을 단계적으로 확대·개발해 내년까지 전체 위해물품을 판독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한국공항공사, 2019 저탄소 생활 경연대회 환경부 장관상 수상
한국공항공사(사장 손창완)가 31일 환경부(장관 조명래) 주관 「2019 저탄소 생활 경연대회」에서 장관상을 수상했다. 「2019 저탄소 생활 경연대회」는 온실가스 감축과 저탄소 생활 실천에 기여한 기관을 발굴 격려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한국공항공사는 ‘환경 친화적인 공항 운영으로 사회적가치 창출’을 환경경영 목표로 삼아 공항이용객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실천서약을 하고, 쿨루프 캠페인, 하늘길 초록동행 등 공항인근지역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친환경 사회공헌사업을 전개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대한항공과 함께 더욱 편리하고 즐거운 겨울 여행 떠나세요
지난 27일은 각 국적 항공사에 특별한 날이었다. 새로운 동계 항공편 운항 스케줄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항공사들은 계절적 특성을 고려하여 하계와 동계로 나눠 매년 두 차례 주요 운항일정을 변경한다. 동계 스케줄은 매년 10월 마지막 일요일에, 하계 스케줄은 매년 3월 마지막 일요일에 시작한다. 올해 동계 스케줄은 10월 27일부터 2020년 3월 28일까지다. 대한항공은 올 겨울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주요 노선을 대상으로 공급을 증편하기로 했다. 또한, 신규 노선 취항을 통해 수익성 및 고객 편의성 제고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대한항공의 신규 취항으로 중국과 동남아 하늘길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31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이 회사는 27일 인천~클락 노선에 주 7회 (매일), 인천~난징 노선에 주 4회(월/수/금/일) 신규 취항하며, 10월 28일 인천~장자제 주 3회(월/수/토), 인천~항저우 노선에 주 2회(월/금) 신규 취항했다.
진에어, 외국인 우수 직원 대상 본사 방문 프로그램 진행
진에어가 외국인 우수 직원 대상으로 본사 방문 프로그램을 10월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해외 지점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우수 직원을 대상으로 회사 비전과 핵심 가치를 공유하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을 목표로 기획됐다. 진에어는 미주,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필리핀 등 해외 각 지점에서 근무하는 총 16명의 현지 우수 직원을 초청해 10월 30일부터 2박 3일 기간 동안 본사 방문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본사 주요 시설 견학,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교육, 고객 제언 사례 분석, 그룹사 소개 등 다양한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을 소화했다. 특히 서로간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본사 임직원들과의 간담회 및 한국 문화와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시간도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항공안전기술원 2019년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 종사자 안전교육 실시
항공안전기술원(원장 김연명)은 인천 서구에 위치한 본원에서 10월 31일, 11월 1일 이틀에 걸쳐 보다 안전한 항공레저스포츠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초경량비행장치(패러글라이더), 경량항공기 종사자와 정비사업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개최하였다. 초경량비행장치 안전교육의 주요 내용으로 패러글라이더 국내·외 제작사 수리기준 및 수리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 주요 결함사례를 전파하였으며, 패러글라이더 정비업 종사자 안전 토의를 통하여 기체의 안전을 유지 할 수 있는 새로운 관리 방안을 검토하였다. 또한, 서울지방항공청 초경량비행장치 담당자도 참석하여, 개정된 지방청의 훈령 및 규정을 전파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량항공기 안전교육은 경량항공기에서 주로 많이 사용되는 Rotax社의 다양한 엔진 기술회보 내용을 분석하여 전파하였으며, 경량항공기를 제작하려는 수요에 맞추어 제작능력확인 지침 전파 등의 내용으로 채워졌다.
′항공굴기′ 中, 세계 최대 다싱공항 국제선 운항 시작
′항공굴기′를 주창하는 중국이 27일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중국 베이징 다싱(大興)국제공항의 첫 국제선 운항에 들어갔다. 관영 중앙(CC)TV에 따르면, 다싱공항은 이날 오전 7시50분 베이징발 태국 방콕행 에어차이나 CA757편을 시작으로 국제선 운항을 시작했다. CA757편은 오전 4시30분 탑승 수속을 시작해 순조롭게 정해진 시각에 이륙했다. 다싱공항은 이날 홍콩·마카오·대만행 항공편 운항도 시작했다. 첫날 베이징에서 이들 지역으로 출발하는 항공편은 모두 9편이며, 같은 노선으로 베이징에 도착하는 항공편은 6편이다. 지난달 25일 개항한 다싱국제공항은 터미널 크기가 남북 1천753m, 동서 1천591m에 건축 면적은 140만㎡로 단일 공항 터미널로는 세계에서 가장 크다.

보잉, 서울에 ′글로벌 R&D 센터′ 개소…자율비행·AI 개발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업체인 보잉이 자율비행, 인공지능(AI) 등 항공 분야의 미래 신기술 개발을 위한 글로벌 연구개발(R&D) 센터를 한국에 열었다. 보잉은 1일 서울 강남구 아셈타워 내에 ′보잉 코리아 엔지니어링&테크놀로지 센터(BKETC)′를 설립하고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산업통상자원부가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과 정양호 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 나비드 후세인 보잉R&T 사장, 에릭 존 보잉코리아 사장, 김연철 한화시스템 사장, 신재원 현대차 부사장, 이재철 삼성SDS 부사장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성 장관은 축사를 통해 ″소재부품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수요기업과 국내 소재부품 산업간 모범적 협력모델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유럽, 호주, 브라질, 러시아, 인도 등에 이어 7번째로 문을 연 보잉의 한국 R&D 센터는 스마트 캐빈, 차세대 항공전자, 첨단 제조·스마트 공장, 자율비행, AI 등 미래 항공기술 개발을 담당하게 된다.
베트남 비엣젯항공, 에어버스 신형 A321XLR 20대 수주
베트남 저가항공 비엣젯항공이 에어버스의 신형 여객기 A321XLR 20대를 수주했다고 31일(현지시각) 알자지라 방송이 보도했다. 비엣젯은 이날 성명을 통해 A321XLR의 첫 인도가 2023년 중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전 세계에서 A321XLR 운항에 나서는 첫 항공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 소식통 역시 비엣젯이 A321XLR 첫 운항 항공사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는 별도로 비엣젯은 프랑스 항공우주 도시 툴루즈에서 A320/A321 항공기 시뮬레이터에 관한 협정에 서명하기도 했다. 이번 수주로 비엣젯의 에어버스 항공 수주량은 총 186대로 늘었다.

″예약이 많은 데는 다 이유가 있다″…제주 호캉스 TOP3
가볍게 떠날 수 있는 국내 여행지 중에서 낭만적인 풍경을 지닌 곳을 꼽자면 제주만 한 곳이 없다. 국내는 물론 세계 유수의 휴양지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제주는 커플 여행지로도 혹은 가족 여행지로도 완벽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KAC공항서비스(주)] 현장인력 채용
[KAC공항서비스(주)] 현장인력 채용

만추에 거닐어보는 장성군 ′가을명소 3선′
전남 장성군이 가을에 걷기 좋은 길을 선정했다. 장성호 수변길과 황룡강 꽃길 그리고 장성읍 벽화거리다. 웅장한 규모를 자랑하는 장성호는 유려한 곡선의 산들에 둘러싸여 있다. 호수 주변에 설치돼 있는 나무 데크길은 경사가 완만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거닐 수 있으며 시원한 산바람과 광활한 호수 덕에 지루함을 느낄 새가 없다.
[인터스카이(주)] 김해공항 항공사 케이터링 조업인원 모집
[인터스카이(주)] 김해공항 항공사 케이터링 조업인원 모집

화려함과 로맨틱한 분위기가 공존하는 ′마카오′
활기차면서도 도시의 화려함을 느낄 수 있는 여행지를 선호한다면 마카오가 단연 제격이다. 마카오는 약 3시간 30분이라는 짧은 비행시간과 다채로운 볼거리를 두루 갖춰 이미 수많은 여행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도시다. 특히 11월부터 2월까지는 극성수기 기간으로 예약이 늦을 경우 좌석이 없어 여행을 떠나지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케이오(주)] 김포공항 항공 수하물조업직 모집
[케이오(주)] 김포공항 항공 수하물조업직 모집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