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174 호] 2019년 10월 01일 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영월·보은·고성서 드론 날린다…30일부터 시범운영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드론 제작·활용기술의 개발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드론 전용비행시험장을 강원영월, 충북보은, 경남고성 3개소에서 시범운영 한다고 밝혔다. 드론의 연구개발과 상용화를 위해서는 시제기의 비행성능, 안전성 등 다양한 시험·검증이 필요하나, 그간 이를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시설은 없었다. 이에, 국토부는 ’17년 기획연구를 통해 드론 전용비행시험장 구축 계획을 마련하고, ’18년 영월·보은·고성 3개소 착공, ’19년 인천·화성 2개소 설계용역 등 권역별 드론전용비행시험장 구축을 추진해 왔다. 이달 영월 등 3개소에 이착륙장, 비행통제센터, 정비고, 데이터분석시스템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드론 제작업체 등은 전문장비를 지원받아 비행시험, 안전성 실험 등을 실시할 수 있게 되었다.
인천공항, ′올해의 항공보안기관상′ 수상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보안 분야 특화 국제시상에서 ′올해의 항공보안기관상′을 받았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전날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에서 개최된 ′AVSEC 글로벌 어워드 2019 시상식′에서 최우수상격인 ′올해의 항공보안기관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AVSEC은 항공보안(Aviation Security)의 줄임말이다. AVSEC 글로벌 어워드는 에미레이트 그룹 시큐리티가 주관하며 매 2년마다 전세계 주요 보안관련자가 참석해 항공 테러대책의 새로운 트렌드와 우수 노하우를 공유하고 우수 보안조직 및 개인에게 시상하는 행사이다. 이 상은 항공보안 분야로 특화돼 수여하는 유일한 국제 시상이다. 시상은 보안기관, 보안교육센터, 보안요원 등 6개 부문으로 나눠 시행됐으며, 인천공항을 포함해 캐나다 교통부,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워싱턴 댈러스공항 등 총 12개 기관이 수상했다.

항공기 세대교체…탄소배출 줄이기 나선 아시아나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들어 에어버스사(社)의 A321네오, A350 등 신기종을 도입하는 한편,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 경년항공기를 감축하는 등 안전운항을 위한 기단 세대교체에 나서고 있다. 우선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8월1일 국내 최초로 A321네오 기종을 도입했다. A321네오는 기존 동급 항공기 대비 연료효율성은 15% 가량 향상된 반면, 기내 소음은 7㏈가량 줄어드는 등 최신 기술이 반영된 기재다. 또 지난해부턴 중ㆍ장거리용인 A350 기종을 확대한다. A350 역시 동급대비 연료효율성은 25% 가량 높고, 소음 및 탄소배출이 적은 에어버스사의 최첨단 항공기다.
중국 여객기시장 팽창 속 ′항공굴기′
중국이 자국산 여객기를 지원사격하며 갈수록 팽창하는 자국 항공기 시장에서 보잉·에어버스 등 외국 항공기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데 주력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3대 국유 항공사에 자국 항공기 제조업체인 국상용항공기그룹(코맥·COMAC)에서 만든 여객기를 구매하라고 압박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 보잉과 유럽 에어버스에도 도전이 될 것이라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2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남방항공과 동방항공, 국제항공(에어차이나)이 지난달 30일 코맥에서 제조한 중소형 제트 여객기 ARJ21을 각각 35대씩, 모두 105대 구매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모두 3800만 달러(약 453억원)어치로, 내년부터 2024년까지 차례로 인도될 예정이다.

티웨이항공, 11월 대구~옌지 신규 취항
티웨이항공이 오는 11월6일 대구와 중국 옌지를 잇는 직항 노선의 신규 취항을 앞두고 특가 항공권 이벤트를 선보인다. 신규 취항을 기념한 이번 이벤트는 30일 오전 10시부터 10월13일까지 2주간 티웨이항공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앱)에서 실시하며, 편도 총액 기준 8만2800원부터 판매한다. 탑승기간은 취항일인 11월6일부터 내년 3월27일까지다. 대구~옌지 노선은 주 3회(월·수·금요일) 운항하며, 오전 7시40분 대구에서 출발해 오전 9시30분 옌지에 도착한다. 중국 옌볜조선족자치주의 주도인 옌지는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백두산 관광을 위한 관문 도시로 꼽힌다.
대한항공, ‘산 너머 친구’ 주제로 사생대회 개최
대한항공이 9월 28일(토) 오전, 서울 강서구 공항동 본사 격납고에서 ‘제11회 내가 그린 예쁜 비행기(이하 ‘내그비’)’행사를 개최했다. 올해로 11주년을 맞이한 이번 행사는‘산 너머 친구야, 함께 놀자! 하나, 둘, 셋~ 여기는 평화놀이터’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번 주제는 어린이들의 시각에서 북녘 친구들과 함께 신나게 어울리는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평화로운 한반도를 염원하는 순수한 마음이 전달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선정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김홍온 보잉코리아 부사장, 양성모 한국미술협회 수석부이사장 등 대회 관계자와 참가 어린이, 학부모 등 1500 여 명이 참석했다. 대한항공은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전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참가자를 모집하고, 총 779개 팀 중 학교장 추천, 수상 내역 등 심사과정을 거쳐 최종 300팀이 선발돼 대회에 참가했다.

제주항공, 대학생·임직원과 환경 캠페인 ‘바당줍당’
제주항공은 지난 28일 제주지역 대학생과 본사 임직원들이 함께 제주 함덕해수욕장에서 환경정화 캠페인 ‘바당줍당’을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바당’은 ‘바다’를 뜻하는 제주말로, ‘바다와 해변에 버려져 있는 쓰레기를 줍자’는 의미를 담았다. 행사에는 본사 소속 직원들과 대학생들이 팀을 구성해 함덕해수욕장 주변에서 환경정화활동을 벌이고, 제주항공 취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행사는 항공산업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주대학교와 제주항공이 공동으로 기획한 ‘제주항공 아카데미 2기 수료생’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아카데미 참가학생들이 직접 기획과 진행을 담당했다.
″항공기 안전 위협″ 치앙마이 명물 풍등 행사 두 건 허가 취소
항공기 안전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태국 치앙마이 지역의 유명한 풍등 날리기 행사 중 두 건에 대한 허가가 취소됐다고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26일 온라인 매체 더 네이션에 따르면 치앙마이시 당국은 오는 11월 중순 열릴 ′러이 끄라통′ 축제 기간 풍등 날리기 행사가 진행되는 두 곳이 항공 항행 안전지대 내에 있다고 밝혔다. 이 두 곳에서는 관광객들이 5천여 개의 풍등을 하늘로 날려 보낼 예정이었다.

″지금은 혼행 시대″…혼자 떠나기 좋은 해외여행지 BEST3
′혼술′, ′혼밥′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요즘. ′혼행′ 이나 ′나 홀로 여행′처럼 혼자 즐기는 여행 역시 몇 년 전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남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더욱 자유로운 혼행. 오는 하반기에는 혼자서도 신나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으로 여행을 떠나보는 게 어떨까. 시티투어닷컴과 함께 인기 혼행지에서의 필수 코스를 자세히 살펴봤다.
[(주)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안전보안 / 지상운송직 채용
[(주)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안전보안 / 지상운송직 채용

′남미의 스위스′ 페루 우아스카란 국립공원
페루관광청은 페루 북부 앙카시주 와라즈에 있는 우아스카란 국립공원이 최근 여행객들 사이에서 인기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있다고 전했다. 우아스카란 국립공원은 안데스산맥 중앙에 있어 전체 면적이 3400㎢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주)베셀] 복합재 항공기 Parts 제작 신입 및 경력 모집
[(주)베셀] 복합재 항공기 Parts 제작 신입 및 경력 모집

복합예술공간에 별 관측하는 천문대까지…영월의 특별한 매력
영월은 왠지 가을의 낭만에 맞닿아 있는 것 같다. 단종의 아픈 추억이 숨어 있는 영월은 매력적인 자연을 갖추고 있고 어느 곳을 다녀도 식상한 곳이 없다. 최근에는 복합예술공간까지 생겨 젊은 층의 발길이 더 늘고 있다. 볼 곳 많고 즐길 것 많은 영월로 이번 주말 즐거운 가을 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
[스위스포트코리아] (외국계) 항공기 장비운영 / 승객 수화물 취급
[스위스포트코리아] (외국계) 항공기 장비운영 / 승객 수화물 취급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