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164 호] 2019년 09월 17일 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인천공항, 추석연휴 일평균 여객 17만 9,415 명 이용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올해 추석연휴 특별 교통대책 기간인 11일부터 15일 까지 5일간 약 89만 7078 명, 일평균 기준 약 17만 9415 명의 여객이 인천공항을 이용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추석연휴 기간 하루 평균 18만 7116 명 대비 4.1% 가량 감소한 수치로, 올해 연휴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아 해외여행 수요가 감소하고 일본 노선 이용객이 전년대비 감소한 결과로 분석된다. 올해 추석연휴 기간 일평균 출발 여객은 8만 7453 명으로 전년도 추석연휴 기간 10만 950 명 대비 13.4% 가량 감소했으며, 특히 일본 노선 일평균 출국여객은 전년대비 39.1% 가량 크게 감소했다. 반면 올해 연휴 기간 일평균 도착 여객은 9만 1,962 명으로 전년도 추석 연휴 기간 8만 6,166 명 대비 6.7% 가량 증가했다.
무안국제공항 이용객 증가율 ‘전국 1위’ 기록
전남도는 일본 수출규제로 촉발된 반일운동 여파에 따른 일본 노선 운항 중단 등 잇단 악재에도 불구하고 올 들어 무안국제공항 이용객 증가 추세가 전국 15개 공항 중 최고를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8월 말 현재까지 무안공항 이용객은 66만 명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35만 명)보다 87%(국제선 149%)나 늘어난 규모다. 무안공항 국제선은 지난해 10개에서 올 상반기 13개까지 확대됐었다. 하지만 일본의 경제 보복 및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의 경영수지 악화로 동절기 스케줄이 감축 편성되면서 국제선은 중국, 일본, 베트남, 필리핀 등 7개 나라 10개 노선으로 줄었다.

항공업계에 부는 ‘4차 산업혁명’ 바람… 대기 줄이 사라진다
비행기에 탑승하려면 길게 줄을 서서 대기해야 했던 승객들의 번거로움이 빠르게 해소되고 있다. 국내 항공사들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셀프체크인, 셀프백드롭(자동수하물위탁 서비스)등 ′스마트 시스템′ 활용을 확대하면서부터다. 셀프 체크인이란 공항의 수속 카운터가 아닌 승객의 스마트폰이나 공항 키오스크를 이용해 수속하는 서비스다. 여기에 더해 수하물을 셀프로 부치는 셀프백드롭까지 합쳐지면서 항공업계의 ′4차 산업혁명′은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대한항공, 포항-제주노선 16일 취항
경북 포항시는 16일 포항공항에서 ‘포항-제주노선 취항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윤종진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박명재 국회의원, 대한항공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포항-제주노선은 제주출발 오전 11시35분, 포항출발 오후 1시15분 일정으로 매일 운항한다. 대한항공의 130석 규모의 A220 항공기가 해당 구간을 운항한다. 대한항공의 130석 규모의 A220 항공기가 해당 구간을 운항한다. 이달 말까지 예매율은 제주출발 편은 76%, 포항출발편은 82.3%의 좌석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제주항공, 10월 제주·부산發 타이베이·가오슝 신규 취항
제주항공은 오는 10월 제주·김해국제공항발(發) 대만 노선에 신규 취항한다고 16일 밝혔다. 제주항공이 신규 취항하는 제주발 대만노선은 ▲제주~타이베이(10월2일, 수·토요일) ▲제주~가오슝(10월3일, 목·일요일), 부산발 대만노선은 ▲부산~가오슝(10월2일, 월·수·목·토·일요일) 노선이다. 제주항공이 타이베이·가오슝 노선에 신규 취항한 것은 대만 여행수요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어서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누적 기준 대만 방문 한국 국적자는 전년 대비 10.2% 증가한 62만8000여명에 달했다. 같은기간 한국을 방문한 대만 국적자도 전년 대비 11.6% 증가한 72만7000명에 이르렀다.
양양국제공항 띄울 항공기 들어온다…플라이강원 1호기 오늘 인수
양양국제공항을 모기지로 하는 신규 저비용항공사(LCC) 플라이강원이 16일 대망의 1호기를 인수한다. 강원도와 플라이강원은 이날 오후 2시 양양국제공항 주기장에서 플라이강원 1호기 인수행사를 개최한다. 플라이강원 1호기는 노르웨이 오슬로에 있는 페인트 행거(Paint HANGER)에서 기체 점검과 도장작업을 마치고 테스트 비행을 끝냈다. 1호기는 B737-800(WL)기종으로 2012년 생산돼 노르웨이 에어 셔틀(Norwegian Air Shuttle)이 보잉에 주문해 운영했다.

에어부산 ″국제선 탑승객 추첨 통해 무료항공권 제공″ 인기
실용항공사 에어부산이 국제선 탑승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왕복 항공권을 증정하는 ′무료항공권 럭키드로우′를 진행해 인기를 끌고 있다. 15일 에어부산(사장 한태근)에 따르면 지난 5일부터 실시된 이번 이벤트는 국제선 11개 노선, 204개 항공편에서 기내 손님들을 대상으로 오는 30일까지 진행된다. 좌석번호 추첨 또는 게임 등을 통해 국제선 왕복 항공권(2명, 각 1매)과 국내선 왕복 항공권(1명, 1매)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승객들에게 색다른 묘미를 더해주고 있다.
[LCC 오해와 진실]저비용항공사 좌석은 좁다?
항공 여행을 편안하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은 좌석이다. 1~2시간 단거리 비행이라면 상관없지만, 6시간 이상 장거리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앞뒤 공간에 따라 여행 후 피로도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이코노미(일반석)-비즈니스-퍼스트클래스(일등석) 등 지급 금액에 따라 좌석 단계를 구분해 놓은 것은 기내식 서비스뿐만 아니라 좌석의 앞뒤간격도 다르기 때문이다. 일반석에서 옴짝달싹 못한 채 비행기를 타본 사람이라면 웃돈을 주고라도 더 편한 좌석을 원하게 된다.

하롱베이 럭셔리 크루즈 ″이제는 당일 투어로 즐기세요~″
베트남 하롱베이 여행의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하노이에서 하롱베이까지는 편도로 4시간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에 하롱베이를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1박 2일 크루즈에 탑승해 여유롭게 하룻밤을 보낼 수 있는 일정이 인기를 끌었다.
[티웨이항공] 노무, 산업안전보건관리(경력/신입)
[티웨이항공] 노무, 산업안전보건관리(경력/신입)

여행꾼이 선정한 ′남미 여행′의 3대 하이라이트, 궁금해?
요즘 가장 인기가 높은 동남아시아부터 중국 그리고 유럽과 미주까지 여행이 대중화된 지금. 남들과는 다른 보다 특별한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우리나라 반대편에 자리한 남미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남미 여행은 문화부터 음식, 날씨 모든 것이 우리와는 판이하게 달라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한 색다른 기분을 선사한다.
[에어로케이항공] (경력) 객실 부문 공개 채용
[에어로케이항공] (경력) 객실 부문 공개 채용

페루, 이색 캠핑 여행지 베스트3
성수기를 피해 여유롭게 늦캉스를 즐길 수 있는 특별하고 이색적인 캠핑 장소를 찾고 있다면, 페루를 추천한다. 페루는 신비로운 자연경관, 유적지, 다양한 활동 등을 경험할 수 있는 남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 중 하나이다.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줄 페루의 멋진 자연 속에서 캠핑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극동대학교 비행교육원] 비행교육부 교관채용
[극동대학교 비행교육원]비행교육부 교관채용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