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161 호] 2019년 09월 10일 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조종사와 관제사의 인적과실(실수)을 줄이는 대책으로 항공교통안전을 강화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최근 인천공항의 대한항공 무단이륙(7.10)과 일본 나하공항의 아시아나항공 활주로침범(7.21) 등 과실에 의한 안전장애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조종사와 관제사의 인적과실을 줄여 항공교통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조종사·관제사 인적과실 예방 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조종사·관제사 인적과실 예방 대책’의 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추석 귀성·귀경길, 드론이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안전하고 쾌적한 추석 귀성·귀경길을 만들기 위해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공항공사와 함께 드론을 활용하여 시설물 안전을 사전 점검하고 연휴기간 중에는 고속도로 현장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공사 3곳은 추석연휴를 앞두고 그간 점검인력이 접근하기 어려웠던 교량, 비탈사면, 송전철탑 등 시설물 점검에 드론을 대체 투입하여 시설물 안전은 물론 점검인력의 안전까지 확보하였고, 연휴기간 중에는 한국도로공사가 버스전용차로 및 지정차로 위반, 갓길운행, 끼어들기 등 위법행위 단속에 드론을 활용하여 쾌적한 교통흐름을 확보하고 단속인력의 안전까지 확보할 예정이다.

[JOB] 항공산업 박람회, 이틀간 1만 3000여명 몰려…하반기 1540여명 신규채용
국내 항공사들과 외국항공사 그리고 항공관련 업체들의 공동 채용박람회인 ‘항공산업 취업박람회’가 6일 성황리에 끝났다. 이틀간 열린 이 행사에 다녀간 구직자들은 1만3000여명에 달했다고 주최측은 밝혔다. 올해는 서울 김포공항 국제선청사(1·3·4층)에는 81개 항공 관련 기업들이 상담관을 마련했다. 참가업체는 지난해(52개)보다 29곳이 늘었다. 항공사로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 국적항공사 8곳과 델타항공 핀에어 춘추항공 등 외국항공사 3곳, 에어로케이 플라이강원 에어프레미아 등 신규 저비용항공사(LCC) 3곳 등이 참여했다.
한국교통연구원 항공정책 세미나 개최
한국교통연구원은 한국항공우주정책법학회, 한국항행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와 공동으로 ′제2회 항공정책 연구협력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 6일 서울 마포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세미나에서는 여객운송사업을 포함해 법제도, 항행시설, 항공물류, 무인항공기 등 항공정책 전반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해외 연사 2인의 기조발표, 교통연 및 3개학회의 4개 주제발표 및 2020년 항공산업 진단 및 정책 방향을 주제로 한 전문가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인천공항공사, 직원 채용에 봉사활동·인문학지식 반영한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공사 직원 채용 과정에 사회봉사활동과 인문학적 소양을 반영한다. 내년부터 도입될 사회봉사 채용 적용방안에 대해서는 오는 10월부터 11월말까지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내년도에 확정 시행할 예정이다. 9일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공사 인재채용 혁신방안′을 수립하고, 올 하반기와 내년 인재채용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도 채용부터 최근 3년간 사회봉사활동경험을 채용전형의 가점(총점의 1~3%)으로 반영한다. 사회봉사활동은 사회봉사 실적 인증기관에서 사회봉사 실적증명을 발급받아 제출하며, 공사는 사회봉사 실적 인증기관을 확대하기 위해 하반기 중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제주항공 국내선 탑승객, 열에 여덟은 ′스마트 체크인′ 이용
올 들어 8월까지 제주항공 국내선 탑승객 열 명 중 여덟 명 가량이 스마트 체크인을 통해 탑승수속을 마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열 명 중 세 명 가량이 스마트 체크인을 이용했던 것과 비교하면 무려 2.4배 급증한 것이다. 제주항공은 올해 1~8월 국내선 탑승객의 스마트 체크인 이용률을 집계한 결과 전체 탑승객 323만명 중 76.6%인 247만명이 ′스마트 체크인′을 통해 탑승수속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1~8월) 310만명의 이용객 중 33.1%인 103만명의 승객만 스마트 체크인을 이용했던 것과 비교할 때 이용자는 2.4배, 이용률은 무려 43.5% 포인트 증가한 것이다.

대한항공이 베트남 학생들에게 ‘희망의 자전거’를 선물합니다
대한항공은 지난 9월 7일 베트남 꽝남성 소재 쯔위투(DUY THU)초등학교를 찾아 학생들에게 통학용 자전거를 선물하는 ‘희망의 자전거’ 기증 행사를 가졌다. 대한항공이 지난 2018년부터 베트남에서 진행하고 있는 ‘희망의 자전거’ 기증행사는 어려운 가정환경에도 미래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고 학업에 힘쓰는 학생들을 응원하는 대한항공의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이다. 대한항공이 기증 대상으로 선정한 쯔위투 초등학교는 주변의 대중교통 환경이 열악해, 자전거가 없는 학생들이 걸어서 통학하는데 한 시간 이상 걸린다. 이에 대한항공은 꽝남성 교육청과 학교의 추천을 받아 어려운 환경과 조건에 굴하지 않고 성실히 학업을 이어가는 40명의 학생들에게 ‘희망 자전거’를 선물했다.
에어부산, 오는 10월 말까지 국내선 200여 편 임시증편
에어부산(사장 한태근)이 오는 10월 말까지 국내선 운항 편수를 대폭 늘리며 이에 맞춘 특가항공권 이벤트를 진행한다. 에어부산은 9월부터 오는 10월 말 하계 운항 기간까지 에어부산 전 국내선(김포-부산, 김포-울산, 김포-대구, 부산-제주, 김포-제주, 대구-제주, 울산-제주)에서 총 200여 편의 임시증편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공급 좌석수로만 약 4만 석에 가까운 증편이다. 일본 무역분쟁 여파로 인한 국내 여행객 증가와 가을 시즌 제주 노선 이용객의 증가가 기대됨에 따라 추가로 임시편을 편성했다고 에어부산 관계자는 전했다.

2019 하반기에 떠나면 좋은 해외여행지 BEST3
여행이 일상이 되어버린 지금, 아직도 세계에는 미지의 여행지들이 넘쳐난다. 하지만 막상 여행을 떠나려고 했을 때 어디로 가야 할지 생각보다 고민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하반기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을 위해 온라인투어와 함께 곁에 두고도 몰랐던 숨은 매력이 가득한 여행지를 살펴봤다.
[(재)하늘드림재단] 2019년 하늘드림재단 직원 채용
[(재)하늘드림재단] 2019년 하늘드림재단 직원 채용

필리핀 어디까지 가봤니?...자연과 벗삼아 즐기는 힐링여행
일본여행 불매운동의 여파로 인해 저렴한 물가는 물론 휴양과 관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동남아시아 여행지에 대한 인기가 뜨겁다. 그중에서도 필리핀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다양한 액티비티까지 체험할 수 있어 자유여행객들에게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오는 하반기 시즌,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면 짧은 기간에 풍성한 일정을 즐길 수 있는 ′필리핀′은 어떨까.
[하이에어] 항공사 경력직 채용(항공보안)
[하이에어] 항공사 경력직 채용(항공보안)

한정된 기간만 개방하는 전국의 ‘숨은 관광지’
여행을 떠나기 좋은 계절인 가을이다. 선선한 가을에는 기존에 가볼 수 없었던 신규 개방 관광지와 한정된 기간에만 개방하는 한정 개방 관광지 등 전국의 ‘숨은 관광지’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 가을을 맞이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추천한 숨은 관광지 중 신규 개방 관광지는 △인천시 강화군의 소창체험관 및 조양방직 △강원도 삼척시의 용굴촛대바위길 △경남 사천시 사천바다케이블카이며, 한정 개방 관광지는 △서울특별시의 창경궁 명정전(9~10월, 매주 화~금) △경남 함양군의 지리산 칠선계곡(9~10월, 매주 월.토 60명씩) 2곳이다.
[청주대학교] 비행교육원 직원 신규 공개채용 공고
[청주대학교] 비행교육원 직원 신규 공개채용 공고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