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038 호] 2019년 03월 18일 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한-중국 간 하늘에 더 많은 항공노선 열린다
중국과의 항공 네트워크가 한층 더 촘촘해진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 3월 13일부터 중국 장쑤성 난징(남경)에서 사흘간 개최된 한-중국 항공회담을 통해 양국 간 운수권을 총 주 70회 증대*하기로 합의하였다고 밝혔다.
보잉 ′B737-맥스′ 국내 공항 이착륙 및 영공 통과 금지
정부가 안전성 논란이 일고 있는 미국 보잉 B737-맥스 기종의 국내 공항 이착륙과 영공 통과를 금지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4일 항공사 등 관계기관에 ‘B737-맥스 8’과 ‘B737-맥스 9’ 기종의 국내 공항 이착륙과 한국 영공 통과를 즉시 금지하는 내용의 노탐(NOTAM·안전운항을 위한 항공정보)을 통지했다고 15일 밝혔다.

신규 사업자 진입으로 LCC 시장 격변…치열한 경쟁구도
정부가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 플라이강원 등 신규 저비용항공사(LCC)에 항공운송면허를 내주면서 국내 LCC 시장에 경쟁이 첨예해질 전망이다. 지금까지 가파른 성장을 이룬 기존 LCC 업체들은 성장세가 다소 꺾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진에어, 제주항공은 지난해 1조원 매출을 넘으면서 국내 제3항공사 자리를 두고 경쟁을 펼쳤지만 신규 LCC 진입에 따른 경쟁이 불가피하게 됐다.
″美보잉 대신 우리가″… 에어버스가 움직인다
미국 보잉사의 항공기가 잇따라 추락하며 이미지에 타격을 입자 경쟁사인 유럽의 에어버스가 그 빈틈을 노리고 있다. 14일(이하 현지시간) 블룸버그는 한 프랑스 대통령 관저인 엘리제궁의 관계자를 인용,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 12일 아비 아흐메드 에티오피아 총리와 에어버스 항공기 구매를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프랑스, 에티오피아 추락 여객기 블랙박스 분석 착수
프랑스 정부가 추락한 에티오피아 여객기의 블랙박스를 넘겨받아 분석에 착수했다. 프랑스 항공사고조사위원회(BEA)는 14일(현지시간) 에티오피아 당국으로부터 블랙박스를 전달받았다고 밝히고, 그 일부인 비행기록장치(FDR)의 모습을 공개했다. 사고기의 블랙박스는 디지털 비행기록장치(FDR)와 조종실음성녹음장치(CVR)로, 비행기록장치는 훼손된 상태로 수거됐다.
보잉 ″737맥스 항공사 인도 중단″…주문액 719조원 달해
미국 항공기 제조사 보잉은 추락 공포로 전 세계에서 잇달아 운항금지 조처가 내려진 737 맥스(Max) 기종 항공기의 항공사 인도를 중단했다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외신에 따르면 보잉은 이날 ″미 연방항공청(FAA)의 일시적 운항금지에 따라 시애틀 인근 공장에서 생산한 737 맥스 제트라이너의 고객사 인도를 중단했다″라고 말했다. 보잉 대변인 채즈 비커스는 그러나 ″잠재적인 사용 제한이 제조 공정에 미칠 영향에 대해 상황을 평가하는 동안, 737 맥스 기종의 조립은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르투갈 등 청정국가 항공권 검색량 급증…전년대비 230%↑
잦아지는 미세먼지 경보에 ‘파란 하늘’과 ‘맑은 공기’가 여행객의 발길을 사로잡는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트립닷컴이 초미세먼지 오염도가 가장 낮은 포르투갈, 호주,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핀란드, 미국, 뉴질랜드, 에스토니아, 캐나다, 스웨덴 등 10개 국가로 떠나는 항공권 검색량을 분석했다. 그 결과, 미세먼지가 심해지기 시작한 최근 한 달간(2월11일~3월10일) 초미세먼지 오염도가 낮았던 10개국의 항공권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최대 230%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中매체 ″보잉 사고, 중국 항공기 개발시 교훈으로 삼아야″
중국이 자국산 항공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중국 주요 매체가 미국 항공기 제작업체인 보잉의 최신형 항공기 ′B737 맥스 8′의 추락 참사를 중국 대형 항공기 개발의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4일 논평에서 ″보잉의 이번 사고는 중국 항공기 개발에 시사하는 바가 있다″면서 ″항공기 안전성과 관련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라톤으로 엣지있게 즐기는 ′괌?사이판 여행′
괌과 사이판은 연인은 물론 가족 여행객들 사이에서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여행지다. 그도 그럴 것이 괌과 사이판에는 해변을 따라 펼쳐지는 아름다운 절경과 스쿠버다이빙, 카약, 패러세일링, 스노클링 등 다양한 해양 액티비티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 최고의 휴양지로 평가받는 괌과 사이판. 조금 색다른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현지에서 진행되는 마라톤 대회에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
[(주)더블유제이씨(우진항공)]항공수출 정규직 신입사원 모집
[(주)더블유제이씨(우진항공)]항공수출 정규직 신입사원 모집

하늘을 나는 칭짱열차와 함께하는 ′티벳 여행′
히말라야 산맥과 티베트 고원에 둘러싸여 지리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티벳(티베트). 북쪽의 히말라야 산맥을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되어 있어 지역의 평균 고도가 3,650m에 달하는 곳으로 지구상에 존재하는 나라중 대지가 가장 높다. 미세먼지로 인해 뿌옇게 변해버린 하늘과 높은 빌딩들로 꽉 막힌 도시에서 벗어나 눈이 시리도록 푸른 하늘이 선사하는 자연의 매력속으로 풍덩 빠져보자.
[(주)샤프에비에이션케이]항공기(여객) 오퍼레이션 / 로드마스터
[(주)샤프에비에이션케이]항공기(여객) 오퍼레이션 / 로드마스터

체크인 전까지 편안하게 ′나트랑 T 라운지′
최근 ′가장 핫한 동남아 여행지′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바로 베트남이다. 연중 온화한 기후와 저렴한 물가, 휴양과 관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여행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게다가 주목받는 여행지답게 제주항공, 베트남항공, 비엣젯항공, 대한항공 등 다양한 항공사에서 매일 직항이 운항하고 있어 지금 당장이라도 떠날 수 있다.
[(주)포렉스]항공기 부품 생산기술 엔지니어, CATIA 가능자
[(주)포렉스]항공기 부품 생산기술 엔지니어, CATIA 가능자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