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052 호] 2023년 04월 12일 수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3년새 4000여명 항공사 떠났다…재도약 위해 채용·항공기 구입 ‘러시’
국내 항공사의 직원 수가 지난 3년간 4000명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발생하며 전 항공사가 채용을 멈췄고, 퇴직 등 자연 감소 인원이 늘어나면서다. 정부가 국제선 회복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올해 항공사들은 인력 채용을 대폭 확대하고, 새 비행기를 들여오는 등 정상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LCC ′3개월 천하′…대한항공·아시아나 여객수송 10% 껑충
올해 1분기가 저비용항공사(LCC)의 시대였다면 2분기부터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하늘길을 더 확대하며 코로나19 이후 항공업 정상화에 속도가 붙고 있다. 지난달 LCC의 국제선 여객 수송 숫자는 전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반면 대형 항공사들은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며 빠르게 LCC를 따라잡고 있다. 일본·동남아 등 수요가 예년 수준까지 올라왔지만 유럽 등 장거리 노선은 아직 회복이 더뎌 시간이 갈수록 대형 항공사의 회복에 유리할 것이라는 평가다.

美·EU·日만 남았다···대한항공, 아시아나 합병 승인 총력전
2020년 11월 16일.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화한 이후 양사의 합병을 위한 해외 기업결합심사 승인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앞서 대한항공은 2021년 1월 14일 이후 우리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해 국내외 14개국 경쟁 당국에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 기업결합을 신고했으며 현재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3개 경쟁 당국의 승인만 남은 상태다. 이를 두고 올해 안으로 주요국 심사가 종료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이 나오지만, 한 곳이라도 승인하지 않으면 양사 합병이 무산되는 만큼 만전을 다하겠다는 계획이다.
제주항공 대표 ″先 재무구조 개선, 後 장거리 운항″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는 지난 7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항공지원센터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원래의 경쟁력을 빨리 복원하는 게 급선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제주항공은 무차입 경영을 해왔지만, 코로나 사태로 차입금이 급증했다″며 ″재무구조 개선과 함께 기단 현대화를 통한 수익 구조 개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몽골 민간항공청, 업무협약 체결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최근 몽골 민간항공청(CAAM)과 항공 전문인력 육성 지원을 위한 교육협력 업무협약을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비대면 협약식에는 공사 최민아 인재개발원장과 몽골 민간항공청 뭉크투야 치메도르 청장이 참석,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교육과정 개설·운영을 위한 상호협력사항 등을 논의했다.
아시아나항공, 강서구 청소년 대상 ′항공 진로 특강′ 진행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8일 강서영어도서관과 함께 지역 중,고등학생 100여명을 대상으로 항공 산업에 대한 진로 특강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강연에는 아시아나항공 교육기부봉사단 신재호 부기장, 권소연 사무장, 정영현 선임기술사가 강사로 참여해 ▲ 조종사·승무원·정비사가 되기 위한 공부 방법 ▲ 직업별 업무 소개 ▲ 항공사 직원으로 근무하는 장점 등을 소개했다.

국경개방 중국, 항공 국제선 운항국가 코로나 이전 80% 회복
방역 완화에 이어 국경 봉쇄를 해제한 중국의 항공 국제선 운항 국가가 코로나19 발생 이전의 80%를 회복했다고 환구시보 등 현지 매체가 5일 보도했다. 중국 민항국의 전날 발표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국제선 운항 국가는 58개국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의 80% 수준까지 회복했다.
′고장난 C919′ 中, 경쟁모델 A320 150대 구매계약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여객기 C919가 시험비행 중 고장으로 인해 상업운행 일정이 무기한 연기된 가운데, 중국이 C919의 경쟁 기종인 에어버스 A320을 대거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방중단에 포함된 기욤 포리 에어버스 CEO가 중국측과 여객기 160대를 판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중국 제일재경신문이 7일 전했다.

[유럽] ITA항공, ’22년 15억유로 수익에도 불구하고 순손실 기록
이탈리아의 ITA항공(ITA Airways)의 2022년 예비 재무결과에 따르면 운항 첫 해에 정기운항 약 97만편을 운항하였으며 항공사를 이용한 승객은 천만명이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위스포트코리아㈜] 지상조업 신입 및 경력사원 모집
[스위스포트코리아㈜] 지상조업 신입 및 경력사원 모집

[중동] 에티하드-중국남방항공, 네트워크 확장 등 MOU 체결
에티하드항공(Etihad)과 중국남방항공(China Southern Airlines)은 2017년 6월 체결한 코드셰어 협정에 이어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및 향상된 여행경험 제공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에어프레미아] 여객 인터라인 정산 및 매출 심사 담당자 채용
[에어프레미아] 여객 인터라인 정산 및 매출 심사 담당자 채용

[아시아] AAPA, 아-태 지역 ’23년 2월 실적 발표
아시아-태평양 항공사협회(AAPA)는 2023년 2월 아-태 지역의 국제선 여객 수요가 전월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스타항공(주)] 2023년 상반기 수시채용 (정비 부문)
[이스타항공(주)] 2023년 상반기 수시채용 (정비 부문)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