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156 호] 2019년 09월 03일 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인천공항, 비전 2030 선포…″항공운송 세계 1위·매출 5兆 목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오는 2030년까지 항공운송 세계 1위, 매출액 5조원의 글로벌 공항전문그룹으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인천공항공사는 2일 오후 인천시 중구 공사 대강당에서 ′인천공항 비전 2030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엔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비롯, 국토교통부·인천광역시 및 상주기관 등 유관업계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했다. 인천공항공사는 이번 비전 2030을 통해 2030년까지 ▲국제항공운송지표(ATU) 기준 세계 1위 공항 ▲매출액 5조원 ▲국민경제기여도 55조원 ▲고용창출기여도 101만명 등의 목표를 세웠다. 구체적으론 인천공항을 ′공항경제권′으로 묶어 여객 1억2000만명이 이용하는 초(超) 격차공항으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대한항공, 로얄 브루나이항공과 인천~브루나이 노선 신규 공동운항 시행
대한항공은 오는 9월 4일부터 로얄 브루나이항공과 인천~브루나이 노선에 대해 공동운항을 시행한다. 공동운항은 상대 항공사의 좌석을 자사의 항공편명으로 판매해 운항편 확대 효과를 거두는 항공사간 제휴방식이다. 이번 공동운항은 대한항공이 로얄 브루나이항공의 인천~브루나이 운항노선에 판매사로 참여하는 방식이다. 대한항공은 인천~브루나이 노선을 직접 취항을 하지 않고도 실질적인 노선 확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번 공동운항 시행을 통해 대한항공은 로얄 브루나이항공이 주 4회(화,목,금,일) 운항하는 인천~브루나이 노선을 대한항공 편명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된다.

교통안전공단, 제25회 항공안전과 Human Factors 세미나 개최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은 9월 5일(목) 메이필드 호텔에서 ‘제25회 항공안전과 Human Factors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국토교통부 권용복 항공정책실장, 한국교통안전공단 권병윤 이사장, 한국교통연구원 오재학 원장을 비롯하여 약 200여명의 항공 업계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하여, 항공안전정책 동향 및 최신 이슈 공유와 항공종사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는 토론의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총 3개의 세션으로 나뉘는 이번 세미나는, 올해 이슈가 되었던 ‘항공안전정책 동향’과 더불어 ‘항공기 Automation과 Human Error’, ‘악기상과 항공기 안전운항’으로 구성되며 세션별로 각 분야 전문가의 주제발표 후 심도 깊은 토론이 진행된다.
[양양]플라이강원 10월 국내선·12월 국제선 취항
양양군을 모기지로 하는 항공사업자 플라이강원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신규항공사 운항증명(AOC) 수검이 순조롭게 진행돼 10월 국내선 취항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국제선 취항이 이뤄질 전망이다. 1일 양양군에 따르면 지난 6월 종사자 교육 훈련에 필요한 업무·훈련교범 규정을 가인가 받은 데 이어 19일 양양군문화복지회관 실내수영장 및 양양국제공항에서 현장검사를 받는다. 이번 현장 수검은 객실 승무원, 국토부 관계자, 플라이강원 임직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 착수 시범을 위해 실시된다. 플라이강원은 현장 수검을 마지막으로 이달 중 운항증명 수검을 완료해 10월부터는 국내선을, 12월부터는 국제선을 취항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 안전운항 위해 항공종사자 전원 음주 측정
아시아나항공은 안전운항 강화를 위해 근무 투입 전 음주 측정 대상을 항공종사자 전 인원으로 확대 적용한다고 1일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날부터 운항승무원, 캐빈승무원, 항공정비사, 운항관리사 등 근무에 투입되는 항공종사자 전원을 대상으로 사전 음주측정을 실시한다. 기존에는 항공종사자의 15%를 추출해 선별적으로 음주측정을 실시했으나, 안전운항 강화를 목적으로 국토교통부 운항기술기준이 변경됨에 따라 항공종사자 전 인원을 대상으로 사전 음주측정을 실시하게 됐다. 이에 따라 운항승무원 및 캐빈승무원의 경우 국내에서 출발하는 국내·국제 전 운항편 브리핑 시작 전에 사전 음주측정을 실시하게 되며, 항공정비사 및 운항관리사의 경우 근무스케줄에 따른 근무 시작 전 음주측정을 시행하게 된다.
중기부, 美보잉과 함께 항공우주 중소벤처 육성한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미국 항공기 제작사인 보잉 인터내셔널의 마이클 아서 사장이 29일 항공우주 분야의 중소벤처기업 육성을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고 중기부가 전했다.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열린 박 장관과 아서 사장의 면담은 보잉이 올 가을 새로운 연구센터를 우리나라에 개소하면서 인공지능(AI), 스마트제조, 항공전자 등 국내 우수 중소기업과의 협력관계 구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이뤄졌다고 중기부는 설명했다. 중기부와 보잉은 항공우주 관련 중소벤처기업을 공동 육성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글로벌 밸류 체인으로의 진입도 함께 지원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한 모빌리티, AI, 스마트제조, 항공전자 등 보잉의 스타트업 지원프로그램에 대해 중기부가 유망 스타트업을 추천하면, 보잉이 이들 업체에 협력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제주항공, 홍대 호텔 성공 힘입어 사업 다각화 본격화
제주항공은 서울 공항철도 홍대입구역에서 운영 중인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 홍대’가 9월 1일 문을 연 지 1주년이 됐다고 2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해 2020년대 시장을 선도하는 항공사가 되기 위한 ‘새로운 도전’의 하나로 여객수송 중심의 사업모델에서 연관산업 진출 등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 같은 ‘새로운 도전’의 핵심인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 홍대’는 영업을 시작한 이후 1년간 주중 85%의 객실점유율을 기록했고, 주말에는 95%의 높은 객실점유율 기록하며 8월 말까지 평균 88%의 판매율을 기록하며 오픈 1년 만에 빠르게 안정화했다.
싱가포르항공, 재비아 호 한국 지사장 신규 취임
싱가포르항공이 한국 지사 신임 지사장으로 재비아 호(사진)를 선임했다고 2일 밝혔다. 재비아 호 한국 지사 신임 지사장은 싱가포르국립대학교에서 토목공학 학사과정을 수료하고 2006년 수습 공항소장으로 싱가포르항공에 입사했다. 이후 싱가포르항공 로스앤젤레스 지사에서 부공항소장으로 근무한 뒤 콜롬보, 오클랜드, 자카르타 지사에서 차례로 공항소장으로 근무하며 폭넓은 경험을 쌓아왔다. 2014년에는 동남아시아 마케팅 매니저직을 역임하였으며, 2015년에는 오사카에서 일본 서부지역의 매니저직을 역임하며 일본 서부지역의 싱가포르항공 서비스 총괄을 담당했다.

대만 여행, 이제는 소규모 그룹이 ′대세′
풍성한 음식문화와 이국적인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대만. 패키지여행은 물론 자유여행으로도 인기가 높은 대만은 대략 2시간 정도의 짧은 비행시간과 부담 없는 항공권 가격으로 주말을 이용해 가볍게 떠나기 좋은 것이 특징이다. 우리나라 여행객들의 대만 여행은 자유여행 또는 단체 패키지여행이 주를 이루며 치안이 안전한 편이기에 부모님 효도관광으로도 수요가 높은 지역이다.
[아시아나항공] 2019년 하반기 항공정비직 인턴(신입) 채용
[아시아나항공] 2019년 하반기 항공정비직 인턴(신입) 채용

트레킹하기 좋은 아시아 명소를 아십니까
해외여행지에서는 반드시 걸어봐야 한다. 그 지역을 제대로 즐기는 최상의 방법이다. 차로 다닐때는 보이지 않는 것들이 걸을때 비로소 눈에 들어오기 때문이다. 이때문에 하이킹은 전세계 여행자들에게 갈수록 인기다. 실제 에어비앤비(Airbnb)에 따르면, 스포츠 트립은 올해 지난해보다 예약이 무려 380% 급증했다.
[제주항공] (상시) 운항승무원_경력기장
[제주항공] (상시) 운항승무원_경력기장

호주 야생 체험과 호캉스를 동시에?…′자말라 와일드라이프 롯지′
″평범한 호텔은 가라!″ 나만의 독특한 호캉스를 꿈꾸고 있다면 자말라 와일드라이프 롯지(Jamala Wildlife Lodge)로 발길을 돌려보자. 자말라 라이프 롯지는 동물원 속 프리미엄 호텔로 기린 트리하우스, 정글 방갈로, 우샤카 롯지 등 각기 다른 콘셉트로 설계된 객실을 구비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동물 또는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보다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국방과학연구소] 19년 하반기 정규직/전문계약직 공개채용
[국방과학연구소] 19년 하반기 정규직/전문계약직 공개채용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