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604 호] 2021년 06월 24일 목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일일운항현황 | 독자투고 | 지난호 | 뉴스홈
 
메인기사
 
국토부, 제주2공항 건설 경쟁력 강화 ′매우 부합′ 결과
국토교통부의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서 제주 제2공항이 국가 경제성장 도모와 국토 경쟁력 강화에 ′매우 부합′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국토교통부는 22일 행정 예고를 통해 공개한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21∼2040년)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서 제주2공항은 공항 인프라 확충을 통한 경제 성장을 도모했기에 국토의 경쟁력에 부합하는 사업이란 결론을 내렸다.
인천공항공사 ′ESG경영혁신 선포식′ 개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3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혁신 선포식을 개최하고 ESG 경영 비전과 중장기 목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공사는 인천공항의 ESG 경영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공사 및 자회사 간 ESG 경영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친환경, 인권, 윤리 등 인천공항 내에 ESG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한 의지를 다졌다. 공사는 앞서 지난 3월 ′신비전 2030+′ 수립 시 ′ESG 경영혁신′을 주요 전략과제로 설정했으며 이번 ESG 경영혁신 선포를 통해 ESG로 경영 패러다임을 본격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이스타항공 최종 인수예정자는 성정…24일 계약(종합)
이스타항공의 최종 인수예정자로 ㈜성정이 선정됐다. 서울회생법원 회생1부(서경환 전대규 김창권 부장판사)는 22일 이스타항공 관리인 김유상 대표의 신청을 받아들여 최종 인수예정자 성정과의 투자계약 체결을 허가했다. 이에 따라 이스타항공과 성정의 투자계약은 오는 24일 체결될 예정이다.
대한항공, ESG 채권 발행…국내 항공사 최초
대한항공이 국내 항공사 최초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채권을 발행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달 말 20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하기 위해 수요 예측(사전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발행되는 회사채는 ESG 채권이며, 사전 청약률이 높으면 발행 규모가 확대될 수 있다.

회전익 MRO 거점, 청주공항이 뜬다
국제공항이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다는 것은 지역의 교통편의 면에서 상당한 장점이다. 하지만 지방공항은 이용객이 적고 항공기 취항 등에서도 불리한 점이 많다. 더구나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입출국이 오랫동안 막혀있다보니 한동안 청주국제공항은 국제공항으로서의 면모를 잃기도 했다.
장거리 항공기 ‘1인 조종’ 추진… “인력부족에 불가피” vs“사고위험 커져”
캐세이퍼시픽 항공이 에어버스 A350s 기종에 대해 조종사 수를 2명에서 1명으로 줄이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비행기 조종사 부족 현상에 대처하고 비용 절감을 위한 조치지만, 1인 조종 환경이 확산될 경우 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로이터통신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에어버스가 캐세이퍼시픽의 요청으로 조종사 1명이 장거리 운행을 할 수 있도록 조종 자동화를 고도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업계 관계자의 전언을 통해 보도했다.

진에어, 제주 수월봉 환경 정화 봉사활동 진행
진에어가 지난 22일 제주도 수월봉 일대의 자연 환경을 지키기 위한 환경 정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진에어와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의 사회 공헌 협약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진에어와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은 지난 2018년 베트남 의료 봉사 의약품 수송을 시작으로 어린이 및 호스피스 병동 재능 기부 활동, 필리핀 클락 의료 봉사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매년 이어가고 있다.
미국서 기내 ′진상 승객′ 급증…항공업계, 정부에 단죄 요구
미국 항공업계가 기내서 난동을 피우거나 폭력을 행사하는 승객이 급증하자 당국에 강력한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아메리칸항공,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등 미국 주요 항공사를 대표하는 ′아메리카를 위한 항공사들′(Airlines for America)과 조종사 노조, 승무원 노조 등의 단체는 메릭 갈런드 법무장관에 공동 서한을 보냈다.

IATA, 4월 항공화물수요 코로나19 이전수준 상회
IATA는 2021년 3월 항공화물수요가 사상최고치를 경신한 이후, 4월에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상회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2021년 4월의 화물톤킬로미터(CTKs)는 3월 대비 7.8% 증가하였으며, 전년동월 대비 12% 증가했다.
[한국공항공사]2021년도 공무직(정책연구원) 및 계약직(변호사) 공개채용
[한국공항공사]2021년도 공무직(정책연구원) 및 계약직(변호사) 공개채용

[중동] 에미레이트항공, 코로나19 이전 90% 노선회복 예정
에미레이트항공은 코로나19 이전 네트워크의 약 90%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에미레이트(Emirates)는 현재 115개의 목적지에 취항하고 있으며, 7월 말까지 124개 도시로 목적지를 확장할 예정이다.
[(주)아시아나에어포트]2021년도 제주공항 계약직(지상조업직) 사원 모집
[(주)아시아나에어포트]2021년도 제주공항 계약직(지상조업직) 사원 모집

[ACI 유럽] 코로나19 디지털 인증서 발급 등 절차개선 촉구
ACI 유럽은 하계시즌에 코로나19 검사로 인해 공항에서 대기해야 하는 여행자의 감염위험에 대해 경고했다. 유럽은 역학상황의 개선으로 여행제한 완화가 예상되어, 8월의 여객 수가 5월 대비 약 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경력직 채용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경력직 채용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을 준수합니다.
회원님의 메일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본 결과 수신에 동의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회원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2017 한국항공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