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보포털시스템 항공정보포털시스템

검색하기

검색하기

키워드


기사 분류별


날짜

~

헤드라인뉴스

국토교통부, 공항시설물 내진설계기준 개정 연구용역 추진 중

이미지

국토교통부는 ‘16. 9월 발생한 경주지진 이후 舊 국민안전처의 ’국가 SOC시설물 내진설계기준 공통적용사항 개정*(공포 : ‘17.4월) 등을 반영하기 위해 공항시설물 내진설계기준 개정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항 내 내진성능확보 대상 전체 시설물(145개소)은 ‘12년도에 이미 내진성능확보가 마무리 되었으나, 지난 ‘15. 9월 건축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공항시설물 46개소(40%)가 새롭게 내진성능확보 대상 시설물로 추가되었다.

[BIZ Success Story] 한국공항공사, 평창올림픽 앞두고 재난대응태세 갖췄다

이미지

공사는 안전시스템 구축과 함께 사고발생 현장대응력 배양을 위한 훈련을 강도 높게 추진 중이다. 전국 14곳의 관문·지역거점·지방공항 및 항로시설본부에서 항행안전시설 장애 발생 시 대응을 위한 비상대비, 항공운송 마비 대응, 항공기 사고 수습 및 화재대피 등 공항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재난상황을 극복하는 훈련으로 위기상황 통제능력을 높이고 있다. 또 지리, 시설, 기후, 운영 환경 등을 고려한 모의훈련을 연중 실시해 재난에 대비하고 있다.

대구공항 내년 국제노선 크게 늘어날 듯

이미지

시설수용 한계치(연간 375만명)에 이른 대구국제공항에 내년 상반기 하노이(베트남)·블라디보스토크(러시아) 노선 신규 취항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비엔티안(라오스) 노선은 다소 유동적이지만 노선 취항 가능성은 열려 있다. 내년 하반기엔 마카오·호찌민·마닐라 취항도 검토되고 있다. 19일 대구지역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LCC) 등 2곳이 내년 상반기 대구~하노이 노선 취항을 적극 검토 중이다.

대한항공, 내년 1월 개항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손님맞이 준비 분주

이미지

대한항공이 내년 1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항을 앞두고 막바지 준비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은 내년 1월 18일 개항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내년 1월부터 대한항공을 비롯한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KLM 4개 항공사 스카이팀이 제2여객터미널을 전용으로 이용한다고 16일 밝혔다.

아시아나, 중국 광군제 알리바바 최우수 판매 항공사 선정

이미지

아시아나항공은 중국 온라인 여행 사이트 ′알리트립′(Fliggy.com)이 뽑는 ′광군제 판매 최우수 항공사′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 17일 중국 항저우 샹그릴라호텔에서 열린 ′알리트립 연간 총회′에서 전 여행업계 부문 ′최우수 판매회사상′과 ′최우수 항공사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항공사, 호텔, 여행사를 통틀어 시상하는 ′최우수 판매회사상′을 받은 항공사는 아시아나항공과 전일본공수항공 2곳뿐이라고 아시아나는 소개했다.

′사드해빙기, 유커 잡아라′…인천공항, 中 최대 여행박람회 참가

이미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를 둘러싼 한·중 관계가 풀리면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중국 관광객 ′유커(遊客)′ 유치에 나섰다. 공사는 17∼19일 중국 윈난(雲南)성 쿤밍(昆明)시 디엔치국제컨벤션센터에서 중국 정부 주관으로 열리는 최대 규모 여행박람회 ′2017 중국국제여유교역회′에 참가해 여객 유치 마케팅을 벌였다고 19일 밝혔다. 공사는 박람회에서 사드 배치 이후 감소세를 보인 중국 노선의 수요를 회복하기 위한 마케팅을 하고, 내년 1월 18일 개장하는 제2여객터미널을 홍보했다.

티웨이항공의 첫 비행기, 1호기 반납…기령 더 낮추고 안전 높이다

이미지

티웨이항공의 첫 번째 비행기가 임직원들과의 작별 인사를 마쳤다. 티웨이항공은 창립 이후 처음 도입됐던 1호기(HL8232)를 11월 18일부로 반납했다. 특히 실제 1호기가 도입될 당시부터 티웨이항공과 함께 한 객실승무원, 운항승무원, 정비 담당 직원 등 각 부서의 임직원들이 기념 촬영을 진행해, 그 의미를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