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보포털시스템 항공정보포털시스템

검색하기

검색하기

키워드


기사 분류별


날짜

~

국내항공

  • 제목 이스타항공, AOC 국토부 가인가받아…승무원 운항 교육 시작
  • 작성일 2022-01-19 09:00:00
  • 조회수 629
  • 첨부파일

3월 국내선 운항 목표…'정리해고' 직원 순차적 복직 예정


이스타항공(CG)
[연합뉴스TV 제공]


이스타항공이 국토교통부로부터 국제 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AOC) 가인가를 받으며 재운항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토부는 예비평가에서 이스타항공의 AOC를 가인가했다고 18일 밝혔다.


AOC는 항공사가 운항 개시 전 안전 운항을 위해 필요한 전문인력이나 시설, 장비 및 운항·정비지원체계를 갖췄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하는 일종의 안전 면허로, 항공사는 운항을 위해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한다. 
 

2020년 3월 국제선과 국내선 운항을 모두 중단한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12월 인수 절차가 마무리되자 국토부에 AOC 발급을 신청했다.


국토부는 이스타항공이 마련한 승무원 등의 종사자 업무·훈련 교범이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가인가 결정을 내렸다.


이에 이스타항공은 하루 뒤인 18일부터 해당 교범에 따라 승무원 훈련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이스타항공 승무원은 김포공항의 티웨이항공 훈련센터에서, 조종사는 외부에서 훈련·교육을 받는다.


이스타항공은 서류 심사와 현장 심사를 통과해야 AOC 최종 인가를 받을 수 있다. 항공기 성능을 인증하는 표준감항 증명, 비상탈출 훈련, 시범 비행 등의 절차가 남아있다.


이스타항공은 최근 787-800 여객기 3호기 도입을 완료해 총 3대의 여객기를 보유하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국토부의 AOC 최종 인가가 나면 김포~제주 노선부터 운항할 예정이다. 통상 AOC 발급에 3개월이 소요되는 것을 고려하면 올해 3월 국내선 운항이 재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스타항공은 상반기에 6대, 연말까지 총 10대의 여객기를 보유할 계획이다. 매각 과정에서 정리해고된 조종사와 승무원 등의 복직도 순차적으로 추진한다.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pc@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