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보포털시스템 항공정보포털시스템

검색하기

검색하기

키워드


기사 분류별


날짜

~

항공레저

  • 제목 국내 첫 드론인증센터 인천 청라 로봇랜드에 유치
  • 작성일 2018-11-02 08:23:00
  • 조회수 767
  • 첨부파일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은 수도권매립지에 조성


드론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국내 첫 드론인증센터와 대규모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을 동시에 유치, 명실상부한 드론산업의 메카로 비상하고 있다.


인천시는 국토교통부 산하 항공안전기술원이 건립 예정인 드론인증센터를 청라국제도시 로봇랜드에 유치했다고 1일 밝혔다.

 
드론인증센터는 무인 비행체인 드론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비행체·지상통제장치·데이터링크 등 시스템 전체에 대한 안전성을 인증하는 기관이다.


현재는 비행체의 비행성능 중심의 검사는 이뤄지고 있지만 제작 단계에서 안전성 확인절차는 미흡한 실정이다.


항공안전기술원은 내년 드론인증센터 설계에 착수하고 2021년까지 232억원의 예산으로 서구 청라 로봇랜드에 센터 건립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현재 로봇랜드에는 항공안전기술원·한국카본(KAT)·한국드론레이싱협회 등 항공·드론 관련 50여개 기관이 입주해 있어 드론인증센터가 완공되면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 측면에서 더욱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인천시는 드론 연구·제작·시험을 위한 필수 시설인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을 수도권 최초로 수도권매립지에 유치했다.


항공안전기술원은 2020년 12월까지 60억원을 들여 서구 수도권매립지 4만㎡ 터에 운영센터·정비고·이착륙장 등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비행시험장에서 드론을 날릴 수 있는 비행 공역은 매립지 일대 1천567만㎡이며 활용 고도는 500피트다. 매립지 지역은 추락 시 2차 사고 위험이 낮고 로봇랜드와 근접해 드론 비행시험장의 최적지로 평가받았다.


인천시 관계자는 "드론산업은 정부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으로 지정될 정도로 전망이 매우 밝은 산업"이라며 "드론산업 경쟁력 강화와 관련 벤처기업 창원을 지원하며 인천이 드론산업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연합뉴스) 강종구 기자 iny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